반응형
안녕하세요. 고정관념에서 탈피하려고 노력하며, 새로운 지식과 상상력을 접하길 원하는 1인입니다. 스포츠에 관심이 많으며 주기적으로 헌혈하는 헌혈자이기도 합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TODAY TOTAL
250x250
서울특별시 서초구 대법원 법원전시관 관람 후기입니다.
728x90
반응형

https://museum.scourt.go.kr/courtmuseum/main.work

 

법원전시관

매주 토,일요일 및 국경일 등 공휴일 * 특별한 사정이 있는 경우 관람시간 및 휴관일은 조정될 수 있습니다.

museum.scourt.go.kr

 

  서울특별시 서초구에 대법원 법원전시관이 있습니다. 서초역 2호선 5번 출구 ~ 6번 출구 방향에 있고, 혹 '대법원앞' 버스정류장으로 오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대법원 청사 동관 1층에 법원전시관이라는 박물관이 있습니다. 평일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 관람할 수 있고 주말과 공휴일에는 휴관입니다.

  사법기관이라 강력한 보안검색이 이루어집니다. 필자도 들어가면서 가방 속 소지품을 하나하나 검사받았고, 몸수색도 이루어졌습니다. 신분증을 제출하고 방문증을 빌렸습니다. 이건 목에 차고 다녀야 합니다. 관람할 수 있는 공간도 철저하게 제한되었습니다.

https://museum.scourt.go.kr/courtmuseum/sub3/view_11.html

 

전시 - 기획전시

 

museum.scourt.go.kr

  현재 법원전시관 기획전시실에 <결정의 순간, 나와 가족 그리고 법원>이라는 전시가 진행 중입니다. 재작년 11월부터 지금까지 1년 넘게 유지되고 있습니다. 기획전시실부터 갈지, 상설전시실부터 갈지 고민하다가 후자를 선택했습니다.

  상설전시실의 '법과 법원' 부분부터 관람했습니다. 사법역사의 연표와 법전과 관련된 책이 전시 중이었습니다. 우리나라 법이 자리잡은 역사를 공부할 수 있는 곳입니다.

  대법원, 고등법원 등 우리나라 법원 조직도가 그려져 있고, 각 사건의 심급제도를 읽을 수 있습니다. 분쟁해결방법에 대해서도 간략하게 나타내어 있습니다.

  재판 모형도 구경할 수 있었습니다. 미디어에서 많이 봤던 모습입니다. 한편으로 남은 일생에서 필자는 여기 앉고 싶지 않다는 마음도 들었습니다. 특히 피고인으로서요.

  두 번째 상설전시실인 법원역사실로 넘어갔습니다. 여기에서는 사법부의 연표, 법복의 형태, 판결문의 예시 등을 눈에 담을 수 있습니다.

 

  판결문을 보니 현재 내란수괴와 그 일당에 대한 탄핵심판이 어떻게 진행될지 하고 생각했습니다. 부디 수괴에 대해서는 가결과 및 종신형 이상의 판결이 나고, 일벌백계로 귀결되기만을 기도합니다.

  상설전시실 세 번째 공간은 '어린이 법 체험실'입니다. 어린이용 체험공간으로 각종 그림으로 어린이들 눈높이에 맞게 이해시켜주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법은 상식으로 익혀놓아야 하니 어릴 때부터 교육시키는 것도 좋다고 봅니다.

  네 번째는 법정체험실입니다. 필자가 방문했을 때 운영을 하고 있지 않아서 다소 아쉬웠습니다.

  기획전시실 '결정의 순간, 나와 가족 그리고 법원'으로 넘어갔습니다. 가정법원의 가사사건을 조명하고 있습니다.

  동성동본 폐지 이야기, 재산분할청구 과정이 적혀 있습니다.

  가족관계를 보니 필자는 아버지와 어머니 두 분이 살아계신 것만으로도 축복이라고 실감했습니다. 가족구성원 모두가 서로를 아끼고 마음써주기도 하고요.

  현재 우리나라의 가정법원은 서울, 부산, 대구, 광주, 대전, 울산, 인천, 수원 이렇게 8개가 있습니다.

  관람을 끝나고 방문증을 반납한 뒤 신분증을 돌려받았습니다. 2호선 지하철을 타기 위해 바로 서초역 지하철로 갔습니다.

728x90
반응형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