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x250
반응형
안녕하세요. 고정관념에서 탈피하려고 노력하며, 새로운 지식과 상상력을 접하길 원하는 1인입니다. 스포츠에 관심이 많으며 주기적으로 헌혈하는 헌혈자이기도 합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TODAY TOTAL
[E스포츠] 2024 사우디 E스포츠 월드컵 개최와 한국 E스포츠 관련 잡담
728x90
반응형

https://esportsworldcup.com/en

 

Esports World Cup | Changing the Game

Esports World Cup is an annual global tournament, crowning the best esports club in the world and rewarding them with the biggest prizes in the industry.

esportsworldcup.com

 

2022 Gamers 8 상금 규모: 1,500만 달러

2023 Gamers 8 상금 규모: 4,500만 달러

2024 E스포츠 월드컵 상금 규모: 6,000만 달러+

  E스포츠 역사상 가장 많은 상금이 걸린 종합 E스포츠 대회가 올해 여름 개최될 예정입니다. 원래 'Gamers8' 이었던 대회가 올해부터 E스포츠 월드컵으로 명칭이 바뀌었습니다.

  재작년에 도타2, 배틀그라운드 등 다섯 종목이 진행되었고, 작년에 철권과 스타2와 스파6 등 더 많은 종목이 신설되어서 상금이 3배로 늘어났죠. 스타2 역시 2020년대 들어서면서 매년 200만 달러 이하로 2019년에 비하면 반토막이 나버렸고, 특히 도타2 TI는 규모가 크게 쪼그라들었는데 사우디의 투자가 엄청난 동아줄이 되었죠.

  올해에도 규모는 더욱 커질 예정입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 오버워치, 왕자영요, 모바일 레전드 등의 종목도 추가됩니다. 33% 정도 증가한 상금에 발맞춰서 작년의 12개 종목에 비해 올해에는 19개 종목으로 확대되었죠.

  우리나라의 E스포츠 팀이나 선수들은 리그 오브 레전드, 스타크래프트 2, 오버워치 2, 철권 8, 배틀그라운드, 배틀그라운드 모바일(PUBG 모바일)에 출전합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눈에 띄는 건 역시 LOL과 스타2네요.

  LOL은 최근 MSI에 출전한 4대리그(LCK, LPL, LEC, LCS)의 상위 2팀이 출전합니다. 젠지가 최근에 다른 팀들과 현격한 차이를 벌리면서 MSI를 우승했는데 과연 그 기세를 이어나갈지 궁금하네요. LCK와 LPL과 LCS 팀들은 서머 시즌 도중에 차출되고, LEC의 두 팀은 정규시즌이 종료되고 플레이오프 시작 전에 일정이 잡혀 있습니다.

  스타2에서는 조성주, 박령우, 김도욱, 고병재 선수가 현재까지 출전을 확정지었습니다. 최근 세랄이 IEM, ESL 무대에서 절대자의 포스를 내뿜고 있는데 과연 사우디까지 정복할 수 있을지 기대됩니다.

 

  E스포츠 월드컵은 7월 3일부터 8월 25일까지 리야드에서 진행됩니다. 다만 종목 별로 일정 편차가 큽니다. LOL은 7월 4일부터 7일, 스타2는 8월 14일부터 18일에 진행됩니다. 개막 후 첫째 주에는 LOL 말고도 도타2, 모바일 레전드 이렇게 3종목만 합니다. 8주에 가까운 기간 동안 2개 ~ 3개 종목이 번갈아 가면서 진행됩니다.

  E스포츠 월드컵을 보니 세계 E스포츠 시장 규모가 커지는 것 같아서 나쁘지 않네요. 2012년에 전체 E스포츠 종목이 1,457만 달러 상금 규모였다가 2016년에 1억 달러 규모에 육박했고, 재작년에는 2억 4천만 달러를 돌파했죠. 작년에는 1억 8천만 달러로 줄었지만 여기서 더 떨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봅니다.

  다소 아이러니하게 세계 E스포츠 산업 규모가 커지면서 한국 E스포츠 영향력이 점점 낮아지는 것 같습니다. 물론 LOL판에서야 막강하지만 다른 종목에서는 애매하거나 거의 없는 수준이고요. 배틀그라운드 PGC에서야 최근에 한국 팀인 다나와 E스포츠 팀이 우승했지만 그 전까지 몇 년 동안 해외 팀들이 강세였고요. 거기에 기성 스포츠처럼 대회 개최 면에서도 큰 손이 아니게 된 지 오래고...... 그래서 옛날에 종합 대회 중에 WCG 폐지가 아쉽기도 합니다. (최근에 WCG가 부활했다지만 종목 개수나 상금 규모나 사우디, IEM 등 다른 대회들에 비하면 초라한 수준이니까요.)

  발로란트판이 기대됩니다. 곧 8월에 열릴 발로란트 챔피언스 대회가 서울에서 열리기도 하고, 인기가 한국에서 더욱 높아지고 한국 선수들이 국제대회에서 더욱 잘해줬으면 합니다.

728x90
반응형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