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x250
반응형
안녕하세요. 고정관념에서 탈피하려고 노력하며, 새로운 지식과 상상력을 접하길 원하는 1인입니다. 스포츠에 관심이 많으며 주기적으로 헌혈하는 헌혈자이기도 합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TODAY TOTAL
[일반 스포츠] 종목별 랭킹에서 우승시 가점과 대회별 가중치 비교 2편 (사이클, 유도, 사격)
728x90
반응형

* 지난 번 스포츠 카테고리에서 테니스, 배드민턴, 탁구 공식 랭킹에 대해서 포스팅을 했는데 이번에는 사이클, 유도, 사격 이 세 종목 공식 랭킹에 관해서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4. 국제 사이클 연맹(UCI) 랭킹

 

https://en.wikipedia.org/wiki/UCI_Men%27s_road_racing_world_ranking

 

UCI Men's road racing world ranking - Wikipedia

Santos Tour Down Under, Paris–Nice, Tirreno–Adriatico, Milano–Sanremo, Gent–Wevelgem in Flanders Fields, Ronde van Vlaanderen, Paris–Roubaix, Amstel Gold Race, Liège–Bastogne–Liège, Critérium du Dauphiné, Tour de Romandie, Tour de Suisse,

en.wikipedia.org

 

https://en.wikipedia.org/wiki/2023_UCI_World_Tour

 

2023 UCI World Tour - Wikipedia

From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en.wikipedia.org

  매년 UCI 투어 대회에서 3대 그랑 투르를 제외한 다른 대회들을 마치 상중하처럼 메이저 / 미디엄 / 마이너 대회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테니스의 ATP 1000 / 500 / 250만큼의 큰 차이는 아니지만 우열은 확실합니다. 대회 목록은 위키에 나타나 있으며, 그 이하의 마이너 대회도 약간의 포인트를 얻을 수 있지만 생략하겠습니다.

 

  3대 그랑 투르 안에서도 투르 드 프랑스가 지로 디 이탈리아와 부엘타 아 에스파냐보다 높이 평가받습니다. 테니스 4대 그랜드슬램도 동등하게 취급되는 것과 다릅니다. 투르 드 프랑스가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니고 시청자나 유명도가 다르게 취급받는다고 들었는데 특별대접을 해주네요.

 

  UCI 투르는 각 레이스의 스테이지 별로 얻을 수 있는 포인트도 짭짤합니다. 단 하루 만에 끝나는 '원데이 클래식' 대회는 여기에 해당되지 않고 일주일 이상 진행되는 투어 대회의 경우만 해당됩니다. 3대 그랑 투르의 경우 대회가 3주 이상 진행되고 3000km가 넘는 구간의 21개의 스테이지를 지나쳐야 합니다. 그 밖에 메이저 투어 대회 중 '파리-니스' 대회는 8개의 스테이지, '티레노 아드리아티코'는 7개의 스테이지가 있습니다.

 

https://namu.wiki/w/%ED%88%AC%EB%A5%B4%20%EB%93%9C%20%ED%94%84%EB%9E%91%EC%8A%A4

 

투르 드 프랑스 - 나무위키

각 기록 별 최고의 선수가 입는 옷의 특징으로 각 선수의 상태를 알 수 있고 이 시스템은 3대 그랑 투르에서 색깔만 살짝 지들 입맛에 맞게 바꾸고는 거의 유사하게 적용 중이다. 각 구간이 끝나

namu.wiki

 

  또 3대 그랑 투르는 대회 과정에서 산악 구간 우승자(일명 산악왕)을 가리고, 또 최고의 스프린터를 가립니다. 여기서 우승하면 각각 빨간색 물방울 저지, 그린 저지를 착용할 수 있습니다. 투르 드 프랑스의 경우 여기서 1위를 한 선수에게 120점, 2위 선수는 50점, 3위 선수는 25점을 줍니다. 부엘타 아 에스파냐와 지로 디 이탈리아는 1위 선수에게 100점, 2위 선수에게 40점, 3위 선수에게 20점이 부여되고 마찬가지로 랭킹에 반영됩니다.

 

  또 사이클의 꽃인 노란색 저지도 그냥 넘어갈 수 없죠. 가장 빠른 선수의 전리품인 이 저지를 입으면 하루에 약간의 UCI 랭킹 포인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투르 드 프랑스 - 하루에 25포인트

부엘타 아 에스파냐 / 지로 디 이탈리아 - 하루에 20포인트

메이저 월드 투어 - 하루에 10포인트

미디엄 월드 투어 - 하루에 8포인트

마이너 월드 투어 - 하루에 6포인트

 

  투르 드 프랑스는 아예 다른 대접을 받고 있네요. 결론적으로 사이클 대회에 대해서 모르는 부분이 정말 많은데 제대로 알려면 오래 공부해야 할 것 같습니다.

 


 

 

  올림픽, 세계선수권 = 각각 4년, 매년마다 개최

  월드 마스터즈 = 매년 한 번 씩 체급별로 최상위 랭커 16명이 경쟁하는 왕중왕전

  그랜드슬램 = 매년 8회 ~ 10회 이상 개최되는 투어 대회(단 최근 3년 동안은 코로나 사태 파장으로 1회 ~ 2회로 줄어들었습니다.

  IJF 그랑프리 = 그랜드슬램의 하위 대회

 

  용어만 따지고 보면 테니스와 반대로 마스터즈가 그랜드슬램보다 훨씬 더 희소하고 권위가 높네요. 세계 유도 랭킹의 경우 대회 성적으로 얻은 랭킹 포인트는 1년까지 온전히 유지되고, 2년까지는 50% 삭감되다가 그 이후부터는 사라집니다.

 

  점수가 참 규칙적인 게 2위 선수는 1위 선수의 포인트의 70%를 받고, 3위 선수는 50%, 5위 선수는 36%, 7위 선수는 26%를 받습니다.

 

  공식 자료에서 4위, 6위의 성적을 낸 경우의 포인트는 나와 있지 않은데 4위의 경우 3위와 5위에 중간 지점일 것이 확실해 보입니다.

 


 

 

올림픽, 세계선수권 = 4년 마다 개최되는 최고의 대회

ISSF 월드컵 = 매년 개최되는 세계대회

대륙별 게임 = ex) 유러피언 게임, 아시안 게임 등

대륙별 선수권 = 세계선수권의 하위버전 대회

ISSF 그랑프리 = 1년에 여러 차례 열리는 대회(일반 투어 대회)

 

  참고로 사격 종목은 1위부터 8위는 물론 그 이하까지 순위가 하나하나 모두 가려지기에 각각 부여되는 점수가 다릅니다. 당연하지만 소총, 권총 세부종목 등 종목별로 부여되는 점수에 차등은 절대 없습니다.

 

728x90
반응형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