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x250
반응형
안녕하세요. 고정관념에서 탈피하려고 노력하며, 새로운 지식과 상상력을 접하길 원하는 1인입니다. 스포츠에 관심이 많으며 주기적으로 헌혈하는 헌혈자이기도 합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TODAY TOTAL
서울특별시 중구 종이나라박물관 관람 후기입니다.(동대입구역 3호선 3번출구 정면)
728x90
반응형

 

 

https://cafe.naver.com/papermuseum

 

종이나라박물관 : 네이버 카페

종이나라박물관은 인류의 종이문화 발전의 역사를 공부하고 체험할 수 있는 특별한 박물관입니다.

cafe.naver.com

http://m.museum.jongienara.co.kr/html/index.html?page=home.html

 

종이나라 박물관

 

m.museum.jongienara.co.kr

  서울시 중구에 '종이나라박물관'이라는 박물관이 있습니다. 3호선 동대입구역 3번 출구로 나오시면 '장충단로 166 종이나라빌딩' 건물이 전방에 보입니다. 이 빌딩 2층에 박물관이 있습니다. 한국의 종이문화, 종이조형을 소개하고 종이로 된 예술작품이 전시된 곳입니다. 올해 상반기에는 어린이들과 청소년들, 성인까지 거의 전연령을 대상으로 한지뜨기 등 다채로운 체험프로그램을 진행 중입니다. 네이버 카페를 보시면 박물관 소개 내용과 및 프로그램 접수 과정이 나타나 있습니다.

  종이나라박물관은 유료관람입니다. 성인은 2,000원이고 어린이와 청소년은 1,500원을 내고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20인 이상 단체관람의 경우 1인당 1,000원이고, 마지막 주 수요일은 문화의 날이라 역시 1,000원만 내고 입장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단체관람은 20인 이상 50인 이하로 제한되고, 사전에 예약을 꼭 해야 합니다. 국가유공자, 장애인, 종이문화재단 회원, 36개월 이하의 유아에 한해서는 무료관람입니다. 필자는 들어가서 2,000원을 내고 관람하기 시작했습니다. 전시물을 관찰하기 전 담당자 분을 통해 박물관 소개와 구조, 전시물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숙지했습니다.

  곰, 사자, 올빼미 등 다양한 동물들이 종이로 표현되었습니다.

  종이 체험 프로그램 작품이 수없이 전시되었습니다.

  종이의 역사와 우리나라 종이접기의 역사가 설명되어 있습니다. 생활필수품인 종이는 우리의 삶에서 떼어낼 수 없습니다.

  체험교육이 진행되는 걸로 보이는 교실에도 입장할 수 있었는데, 여기에는 교육 프로그램에서 창작된 것으로 보이는 작품이 잘 정리되어 있었습니다. 박물관에 종이문화예술작품공모대전 수상작품을 곳곳에 볼 수 있었습니다.

  종이로 포스터를 만들고 성도 만들고 태극기도 만들고, 자연이나 생태계도 묘사하는 등 무한한 상상력이 깃든 작품에 감탄했습니다. 참고로 박물관 전시물은 손을 절대 되어서는 안 되며, 촬영도 플래시 사용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오염된 바다>, <체육관> 등의 아이디어를 보며 마음 속으로 박수를 보냈습니다.

  다시 상설전시 쪽으로 걸어갔습니다. 특별전시실 옆에 상설전시실이 있었습니다. 복도처럼 보이는 좁고 긴 공간이 제2전시관이었고, 또 그 옆에 제1전시관이 있었습니다. 제2전시관에 클레이아트, 한지그림, 종이접기 등 최신 트렌드에 가까운 작품이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비행기와 배도 보입니다. 종이로 이렇게 다채롭게 만들다니 내내 감탄했습니다. 어렸을 때 종이접기 책을 보면서 복잡한 과정이 있었던 작품은 따라하지도 못했던 기억도 스쳐지나갔습니다.

 

  상설전시실 제1전시관으로 갔습니다. 제1전시관은 2세기부터 7세기의 종이 공예 유물이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현대미술의 종이 공예 작품도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상설전시실 제1전시관으로 갔습니다. 제1전시관은 2세기부터 7세기의 종이 공예 유물이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현대미술의 종이 공예 작품도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위의 황소 작품 등 금방이라도 살아서 움직일 것 같은 작품도 많았습니다.

  박물관 작품은 여기까지 보고 다시 계단으로 내려갔습니다.

  내려가는 길에도 벽면에 많은 액자가 걸려있었습니다. 날씨나 바다를 그린 작품이 많았습니다.

 

  건물 1층에는 어린이용 종이나라놀이터가 있었는데, 필자가 갔을 때 휴관 상태였습니다.

 

  종이나라박물관은 매주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운영하고,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 입장이 가능합니다. 오후 6시가 되면 문을 닫고, 일요일과 국경일에는 휴관입니다. 7세 이하 어린이는 보호자와 함께 오셔야 합니다.

728x90
반응형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