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x250
반응형
안녕하세요. 고정관념에서 탈피하려고 노력하며, 새로운 지식과 상상력을 접하길 원하는 1인입니다. 스포츠에 관심이 많으며 주기적으로 헌혈하는 헌혈자이기도 합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TODAY TOTAL
서울특별시 노원구 화랑대 철도공원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728x90
반응형

 

 

 

  5월 달에 노원기차마을과 타임뮤지엄 관람 포스팅을 올렸습니다. 두 박물관은 '화랑대 철도마을'이라는 공원에 있습니다. 현재 화랑대역은 6호선 지하철역 중 하나지만 구 화랑대역은 경춘선 철도역 중 하나였습니다. 폐지된 구 화랑대역이 철도공원으로 2017년 11월에 조성되었습니다.

https://namu.wiki/w/%ED%99%94%EB%9E%91%EB%8C%80%EC%97%AD(%EA%B2%BD%EC%B6%98%EC%84%A0)

 

화랑대역(경춘선)

경춘선 화랑대역 마지막 영업일 경춘선 의 폐지된 철도역, 서울특별시 노원구 화랑로 606 ( 공릉동 ) 공릉

namu.wiki

  예전 철도역의 흔적이 꽤 남아있었습니다. 철도공원에 많은 숫자의 전차와 기관차를 볼 수 있었습니다. 나무위키에서 보니 체코와 일본에서 구입해온 차량들이었습니다.

  공원 안내도에 타임뮤지엄과 노원기차마을(스위스관) 위치를 찾을 수 있습니다. 다른 공원 시설로 도서관, 경춘선숲길 갤러리, 화랑대역사관도 있습니다.

  히로시마 노면전차 내부를 구경했습니다.

  아쉽게도 필자가 갔을 때 경춘선숲길 갤러리에는 아직 운영하기 전 시간이었습니다.

 

  미카 5형 56호 증기기관차입니다. 일제강점기시절부터 1960년대 후반 디젤기관차가 도입되기 전까지 운행했었습니다.

  화랑대역사관에 들어갔습니다. 화랑대역과 경춘선 철도의 역사가 나타나 있었습니다.

  2010년에 경춘선 무궁화호가 폐지되고, 같은 해 연말에 복선전철이 개통되었습니다. 청량리역에서 춘천역까지 오고 가는 전철이죠. ITX-청춘 열차는 춘천역에서 용산역까지 오고 갈 수 있는 열차이기도 하고요.

  화랑대역사관 내부는 옛 열차 사무실과 대합실 등이 잘 조성되어 있었습니다. 구 화랑대역은 2006년에 국가등록문화재 제 300호로 지정되었습니다.

  모자 등 역무원 의상이 보입니다. 의약품 상자, 깃발, 각종 장비도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통일호는 예전에 존재했던 열차 중 하나로, 비둘기호와 함께 가장 느린 열차 중 하나였습니다.

  열차 내부 모습은 깨끗하게 재현되어 있었습니다. 과거 차내판매에 썼던 카트도 놓여 있었습니다.

  노원불빛정원, 우편함 등 타임뮤지엄 주변에 다양한 시설이 존재했습니다.

  트램도서관입니다. 공원 내부 시설과 타임뮤지엄, 노원기차마을 모두 매주 월요일에는 휴관입니다. 작은 도서관 내부에 다양한 책이 꽂혀져 있었습니다.

  얼룩말, 펭귄 등 동물 조형물도 많았습니다.

  협궤열차라는 이름은 생소했습니다. 좁은 선로를 달리는 열차로 내부를 구경해보니 확실히 비좁았습니다.

 

  이렇게 볼거리가 많은 공원은 찾아보기 힘들어서, 철도 위를 걸으며 풍경을 천천히 자유롭게 감상했습니다.

728x90
반응형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