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x250
반응형
안녕하세요. 고정관념에서 탈피하려고 노력하며, 새로운 지식과 상상력을 접하길 원하는 1인입니다. 스포츠에 관심이 많으며 주기적으로 헌혈하는 헌혈자이기도 합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TODAY TOTAL
[책 소개] 아드리안 골즈워디의 <로마전쟁영웅사>
728x90
반응형

  로마 제국이 인류 역사상 가장 위대한 나라 중 하나라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을 것입니다. 로물루스의 로마 왕국 건국부터 콘스탄티노플 공방전으로 인한 비잔티움 제국 멸망까지 2,000년 이상을 존속한 위대한 제국이었습니다. 중국 왕조가 수백 년을 지탱하지 못하고 멸망했을 때 로마의 계보는 살아서 2,000년을 이어졌습니다. 유럽과 북아프리카, 서아지아까지 세력을 넓히 '팍스 로마나(Fax Romana)' 라고 불리는 로마의 질서를 만들었죠.

 

  아우구스투스, 트라야누스와 하드리아누스 등의 5현제, 콘스탄티누스 1세 등의 명군은 세계사에 남았고, 스키피오, 카이사르, 벨리사리우스, 헤라클리우스 등 역대급 군재를 발휘한 명장들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콜로세움과 수도교 등의 건축물이 대표적이고, 콘크리트와 시멘트의 사용은 시대를 앞서갔습니다. 지중해 패권을 확립한 웅장한 영토와 제국의 최전성기에 6천만 이상의 인구는 그야말로 로마의 위대함을 말합니다. 공화정, 군주정 등의 기나긴 역사에서 나타난 정치 체제에서도 전해져 내려오고 있습니다. 로마에 관한 기록은 역사에 귀중한 자료인 것입니다.

 

  <로마전쟁영웅사>는 그런 로마 제국을 위기에서 구하고 발전시킨 명장들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단순히 전쟁에서 승리했다/패배했다고 설명하는 게 아닌, 전쟁 전후의 자세한 상황과 한니발 같은 적장, 연도별 진행과 전장의 위치, 로마군의 병력 체계, 전쟁의 과정과 의의 등 다양한 과정으로 로마의 전쟁사를 다루고 있습니다. 저자 아드리안 골즈워디는 한 쪽에 치우치지 않는 해석을 통해 인물과 사건을 분석했습니다. 실제 로마사를 기록한 옛 문장과 전쟁을 묘사한 그림과 초심자도 알아볼 수 있는 지도도 있어서 흥미를 더하고 있습니다. 로마의 명장이 계획한 전략, 전쟁에서 발휘한 지휘와 전술, 로마에 기여한 업적을 알 수 있습니다.

  로마사는 중국사와 다르게 전쟁 과정이 상세하고 다채로워서 의의가 깊다고 생각합니다. 병력 규모도 더욱 정확하게 나와 있어서 신뢰성도 높고요. 전쟁은 혼자서 할 수 없는 거대한 일이듯이 결과만을 가지고 평가해서는 안 되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국가의 힘과 병사들의 숫자와 정예의 정도, 함께하는 장군들, 주변 지형과 같이 평가해야 할 요소가 많습니다. 로마사는 전쟁의 과정을 비롯한 기록이 많아서 명장들을 판별하는 데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두 가지 아쉬운 점은 이 책이 국내에서 절판되었다는 점과 콘스탄티누스 1세를 다루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필자도 이 책을 도서관에서의 대출로 말미암아 읽을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로마전쟁영웅사>를 직접 읽으시려면 중고로 구하시거나 도서관에서 보시는 방법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콘스탄티누스 1세는 로마의 내전을 종식시키기 위해 전 로마를 휩쓸고 연전연승한 명장이자 대단한 명군인데 그의 기록이 책에 거의 없다는 점은 살짝 안타까웠습니다. 물론 그 이외에 부족하다고 여겼던 부분은 없었습니다.

  로마의 역사, 특히 전쟁사를 중심으로 알고 싶으신 분에게 이 책을 추천합니다.

728x90
반응형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