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x250
반응형
안녕하세요. 고정관념에서 탈피하려고 노력하며, 새로운 지식과 상상력을 접하길 원하는 1인입니다. 스포츠에 관심이 많으며 주기적으로 헌혈하는 헌혈자이기도 합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TODAY TOTAL
내일 도쿄 올림픽이 개막하는 군요.(+ 해외 선수들 중심으로 주의 깊게 볼 종목)
728x90
반응형

 

  내일 오후 8시에 도쿄올림픽 개막식이 열립니다. 7월 23일 부터 8월 8일 부터 약 2주간 진행되고, 8월 24일부터 9월 5일까지는 패럴림픽이 열립니다. 사실 축구나 여자 소프트볼 같은 종목은 일정 문제로 이미 시작되었습니다. 사실 이 대회가 과연 열릴지에 대해 몇 번 언급했는데 기어코 열리는군요. 이미 투자한 돈이 있으니 취소할 수도 없고, 추가되는 비용 문제 및 일정 문제로 연기할 수도 없으니 개최하는 선택지만 남은 것입니다. 도쿄 올림픽 조직위원회로서는 IOC는 방관하고, 포기하면 배상금을 물어야 하니 코로나 문제가 커도 강행을 선택할 수밖에 없었겠죠.

https://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210722500010&wlog_tag3=naver

 

“선수촌 열악, 중세시대 일본인가”…일본 선수들은 별도 숙소

각국 선수들, 선수촌 시설 열악에 불편 호소, 도쿄올림픽 선수촌 시설에 대해 세계 각국 선수들의 불평불만이 쏟아지고 있는 가운데 정작 일본 선수들은 선수촌이 아닌 별도의 숙소를 사용하는

www.seoul.co.kr

 

https://www.mbn.co.kr/news/world/4552603

 

도쿄올림픽 D-7…″선수들 결국 후쿠시마산 음식 먹을 수밖에″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1년 연기된 도쿄올림픽이 우여곡절 끝에 23일 개막합니다. 대한민국 232명 ...

www.mbn.co.kr

 

  ... 식단 문제, 숙소 문제, 방역 문제, 수질 오염 문제 등 진즉에 말이 많네요. IOC나 도쿄 올림픽 조직 위원회 하는 일은 한숨만 나오지만 그래도 될 수 있으면 문제를 최소화하면서 진행되기를 바랍니다. 개인적으로 축구 같은 메이저급 종목 뿐만 아니라 다양한 종목에 조금씩 관심이 있어서, 수많은 종목의 메이저 대회인 올림픽이 엉망으로 이루어지면 너무 씁쓸할 것 같네요. 아무튼 올림픽 종목 가운데 제가 관심을 두고 있는 종목에 대해서 글을 써보겠습니다.

 

  1. 탁구

  당연하지만 올림픽 커리어를 가장 높게 보는 종목입니다. 올림픽에는 남자 단식, 여자 단식, 남자 복식, 여자 복식, 혼성 복식 이렇게 5개의 금메달이 배정되어 있습니다. 역시 이 중에서도 남자 단식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결승에서 현재 랭킹 1위이자 현역 최고의 선수인 판젠동 vs 역대 최고의 탁구 선수이자 현재 랭킹 3위의 마룽의 정상결전을 보고 싶습니다. 탁구 GOAT 마룽이 누구도 해내지 못한 올림픽 2회 금메달을 달성하느냐, 판젠동이 왕위계승에 성공하느냐가 걸린 빅매치가 될 것입니다.

  참고로 랭킹 2위 쉬신은 혼합 복식에 출전하고, 판젠동-쉬신-마롱 세 선수가 모두 복식에 출전합니다. 중국이 워낙 탁구라는 종목을 지배하고 있다보니, 베이징 올림픽 때부터 중국 vs 중국 대진이 3연속 성사되었고 이번에도 판젠동 vs 마롱 결승은 유력하다고 봅니다. 참고로 판젠동과 마롱이 작년에도 탁구 월드컵, 그랜드 파이널스에서 결승 대진을 구성했습니다. 탁구 월드컵에서는 판젠동이, 그랜드 파이널스에서는 마롱이 승리했죠. 참고로 탁구 대회 가치는 올림픽 > 세계 선수권 > 탁구 월드컵 > 그랜드 파이널스 > 일반 투어 대회 순서입니다.

 

 

(작년 탁구 월드컵 때 사진입니다. 중앙의 판젠동과 왼쪽의 마롱은 이번 올림픽의 중국 대표로 출전하는 선수들입니다. 오른쪽의 하리모토는 일본 대표.)

https://en.wikipedia.org/wiki/Table_tennis_at_the_2020_Summer_Olympics_%E2%80%93_Men%27s_singles

 

Table tennis at the 2020 Summer Olympics – Men's singles - Wikipedia

 

en.wikipedia.org

 

  일단 대진을 보니 마롱이 더 웃어주네요. 하리모토, 린윤주, 티모 볼 같은 강자들이 판젠동 쪽 대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남자 단식에 도전하는 한국 탁구 선수들은 저영식, 장우진 선수가 있는데 이 두 선수도 ITTF 랭킹 15위 안에 들어가 있습니다. 특히 장우진 선수는 작년 탁구 월드컵과 그랜드 파이널스 4강까지 진출한 적이 있습니다.

 

  2. 테니스

 

  탁구와는 다르게 더 중요한 대회가 많지만(그랜드 슬램과 투어 파이널은 올림픽보다 확연히 위고, 그나마 ATP 1000대회와는 대등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도 올림픽이라는 상징성이 있는 종목이라 언급하겠습니다. 테니스도 탁구처럼 5개의 금메달이 배정되어 있습니다. 페나조 3대장 중 페더러와 나달은 이번 올림픽에 불참했지만 조코비치는 참가했습니다. 그 외에도 메드베데프, 치치파스, 즈베레프, 루블레프, 후르카츠 같은 유명 선수들이 상당수 참여했습니다.

  다만 메드베데프와 루블레프 같은 러시아 선수들은 과거 런던 올림픽, 소치 동계올림픽부터 러시아 스포츠계가 자행한 약물 복용 전력으로 공식적으로 러시아 국기를 쓸 수 없고 러시아 자격으로 참여할 수 없습니다. 물론 테니스뿐 아니라 전 종목 러시아 선수들에게 해당되는 이야기입니다. 러시아 국적의 선수는 'ROC(Russian Olympic Committee)'라는 명칭을 러시아 국명, 국기대신 사용합니다.

https://en.wikipedia.org/wiki/Tennis_at_the_2020_Summer_Olympics_%E2%80%93_Men%27s_singles

 

Tennis at the 2020 Summer Olympics – Men's singles - Wikipedia

From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Jump to navigation Jump to search 2020 Olympic tennis tournament Men's singles events at the Olympics Men's singlesat the Games of the XXXII OlympiadOlympic tennis pictogramVenueAriake ColiseumDates24 July – 1 August

en.wikipedia.org

 

  올림픽 테니스는 64명의 선수들이 참가하고 그랜드 슬램처럼 5세트가 아니라 3세트로 진행됩니다. 개인적으로 결승 대진은 조코비치 vs 메드베데프라는 랭킹 1위, 2위의 승부가 나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권순우 선수가 유일한 한국 선수로 참여하지만 32강에서 치치파스를 만날 확률이 커서 메달 획득에는 힘들 것으로 예측합니다. 참고로 1년에 테니스 4대 그랜드 슬램 대회와 올림픽 금메달을 모두 차지하는 걸 '골든 그랜드 슬램'이라고 하는데 남자 테니스에는 단 한 명도 달성하지 못했고, 여자 테니스에서는 슈테피 그라프가 1988년 성공했습니다. 조코비치가 이번 올림픽 금메달과 US 오픈 트로피를 연속으로 들어올리면 그라프 이후 2번째 달성자가 됩니다.

 

 

 

  3. 핸드볼

  역시 이 종목도 올림픽이 최고 권위 대회입니다. 남자 핸드볼과 여자 핸드볼 이렇게 2개의 금메달이 배정되어 있습니다. 남녀 대회에 각각 12개 팀이 참가하며, A조와 B조로 나누어 6개 팀씩 조별리그를 치릅니다. 각 조의 상위 1등 ~ 4등 팀이 토너먼트에 진출해서 8강부터 단판 승부를 벌입니다.

 

 

  위의 선수들은 현역 핸드볼 선수들 중 가장 많은 업적을 쌓은 니콜라 카라바티치와 미켈 한센입니다. 두 선수 모두 국제 핸드볼 연맹에서 주관하는 올해의 선수상(축구로 치면 발롱도르)을 3회 수상했고, 핸드볼 국가대표 대회인 올림픽 - 세계선수권 - 유럽선수권에서 모두 1회 이상씩은 우승했습니다.

  카라바티치가 속한 프랑스 핸드볼 팀은 2000년대 후반부터 2010년대 중반까지 황금기를 누렸습니다. 올림픽 2연패, 세계 선수권 4회 우승, 유럽 선수권 3회 우승으로 세계 최고의 팀이었죠. 카라바티치 또한 올림픽 2회 베스트팀, 세계선수권 2회 MVP, 유럽 선수권 2회 MVP 등 최고의 팀의 에이스에 걸맞는 활약을 했습니다. 그러나 한센이 뛰는 덴마크 핸드볼 팀이 리우 올림픽 금메달과 최근 세계선수권 2연패로 사실상 패권을 쥐었습니다. 한센도 보란듯이 올림픽 MVP, 세계선수권 3회 MVP(1회는 팀이 준우승하고도 MVP 수상)으로 카라바티치에 비견될 만한 커리어를 쌓았습니다.

  최근 실력은 한센이 카라바티치에 비해 월등히 앞섭니다. 카라바티치가 몇 년 전 부터 노쇠화가 시작된 반면, 한센은 올해 진행된 세계선수권에서도 우승과 MVP를 차지하며 현역 최고의 선수 중 하나임을 입증했습니다. 심지어 카라바티치는 부상으로 세계선수권에 불참하고 최근에야 복귀했죠. 참고로 한센은 87년생, 카라바티치는 84년생입니다.

https://en.wikipedia.org/wiki/Handball_at_the_2020_Summer_Olympics_%E2%80%93_Men%27s_tournament

 

Handball at the 2020 Summer Olympics – Men's tournament - Wikipedia

The men's handball tournament at the 2020 Summer Olympics will be the 14th edition of the handball event for men at the Summer Olympic Games. It will be held from 24 July to 7 August 2021. All games will be played at the Yoyogi National Gymnasium in Tokyo,

en.wikipedia.org

 

  해외 핸드볼 올림픽 배당률에도 디펜딩 챔피언 덴마크의 금메달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트로피나 누적 기록은 카라바티치가 앞서서 필자도 아직은 카라바티치가 더 위대한 선수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번 올림픽까지 한센의 덴마크가 우승하면 둘의 비교에 대해 심각하게 고민할 것 같네요. 올림픽 핸드볼 대진에 A조에 프랑스, B조에 덴마크에 있어서 조별리그에는 만나지 않고 토너먼트에는 둘이 만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 외 관심 가지는 팀이나 선수들

  1) 유도: 테디 리네르의 3연패 여부와 일본 선수들

  단순 최중량급을 넘어 유도 역사상 최고의 선수라고 생각하는 테디 리네르가 올림픽 3연속 금메달을 달성할지 궁금합니다. 그 외에도 유도라는 종목에 일본 선수들이 강세인데 홈 어드밴티지를 누리는 일본이 얼마나 메달을 쓸어갈지도 관심사네요. 유도는 체급마다 메달이 걸려있어서 총 14개의 메달을 배정받았고, 여기에 새로 신설된 혼성 단체전 메달까지 합쳐서 15개 메달이 걸려 있습니다.

  2) 판 도렌의 벨기에 필드하키 대표팀의 성적

 

  2017년 ~ 2018년 필드하키 올해의 선수상을 수상하고 최근까지 꾸준히 활약하는 아서 판 도렌이라는 필드하키 선수가 있습니다. 5년 전 리우에서 아쉽게 은메달에 머물렀는데 이번에 한을 풀 수 있을까 기대됩니다.

  3) 배드민턴 종목

  최근 기준으로 최고의 선수인 일본의 켄토 모모타, 올림픽 금메달 + 세계선수권 2회 우승 등 누적으로는 가장 많은 영광을 누린 중국의 첸룽, 그 밖에 모모타의 랭킹 1위를 바짝 추격하는 덴마크의 앤더스 안톤센과 빅토르 악셀센이 있는 배드민턴 종목 결과도 지켜보려고 합니다.

  4) 마라톤 디펜딩 챔피언 엘리우드 킵초게

  2시간 1분 39초라는 마라톤 세계 기록 보유자이며, 리우 올림픽 금메달리스트인 케냐의 엘리우드 킵초게가 이번 올림픽에서 자신의 자리를 수성했으면 좋겠습니다. 작년 런던 올림픽에서 8위라는 충격적인 성적을 거두었지만, 그나마 올해 NN 미션 마라톤 대회에서는 성적을 끌어올리긴 했습니다. 올림픽 마라톤 2회 금메달리스트는 아베베 비킬라, 발데마르 치르핀스키 뿐입니다. 킵초게는 월드 마라톤 메이저 대회 최다 우승자라는 커리어로 현대 마라톤 역사상 최고의 선수라 불립니다. 따라서 이번 올림픽에도 금메달을 걸면 역대로도 최고의 마라토너로 불릴 것 같은데, 올림픽 피날레에 마라톤 황제의 대관식이 펼쳐졌으면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