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x250
반응형
안녕하세요. 고정관념에서 탈피하려고 노력하며, 새로운 지식과 상상력을 접하길 원하는 1인입니다. 스포츠에 관심이 많으며 주기적으로 헌혈하는 헌혈자이기도 합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TODAY TOTAL
구리시 고구려대장간마을의 아차산 고구려 유적전시관 관람 후기입니다.
728x90
반응형

 

 

  올해 예비군훈련 중 3월 작계훈련 장소가 고구려대장간마을이었습니다. 여기서 훈련이 끝나고 아차산 고구려 유적전시관을 관람했는데 관람 사진을 올립니다. 전시관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관람이 가능합니다. 단 11월부터 2월까지의 동절기에서는 오후 5시까지만 개방합니다. 무료 관람이고 주말 여부에 상관없이 매일 관람이 가능하지만 마감 시간 1시간 전까지만 입장할 수 있습니다.

 

https://www.guri.go.kr/gbv/contents.do?key=1604

 

구리시 고구려대장간마을

 

www.guri.go.kr

 

  지난 번 작계훈련이 그렇게 늦게 끝나지 않아서 관람할 수 있었습니다. 전시관은 1층과 2층으로 되어 있는데 계단으로 올라갈 수 있고 엘리베이터는 없어보였습니다.

  1층에 먼저 보였던 게 고구려대장간마을과 아차산 고구려 유적전시관 소개, 고구려 전성기 역사 글이었습니다. 고구려 최대영토 지도는 오랜만에 보네요.

  추가로 1층에 아이들이 좋아할 수 있는 놀이체험도 사진에서 보이듯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여담이지만 1층에 안내소와 화장실도 있습니다.

  2층으로 올라갔습니다. 아차산 유적 발굴 과정과 고구려의 제철 기술에 대해서 배울 수 있었습니다.

  역사의 세월이 깃들어 있는 토기도 보입니다.

   보습, 철정, 철착, 유공철부 등 철제 도구도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구리시는 우리나라에서 면적이 가장 낮은 기초자치단체지만 한강과 아차산을 끼고 있습니다.

 촬영할 때 플래시를 꺼놓고 촬영을 했습니다. 어느 전시관이나 조용히 관람하고 가는 것이 매너라고 생각합니다.

  2층에 한쪽은 아차산 일대 보루군이라는 주제 전시관이, 다른 한쪽에 아차산4보루를 주제로 한 전시관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화살, 말재갈, 등자가 보입니다. 전쟁사에 관심 많은 사람으로서 주의 깊게 봤습니다.

  낫, 항아리, 숫돌을 보며 사진을 찍었습니다. 전체적으로 녹이 슬어있는 걸 보며 고구려 시대에 이러한 물건이 만들어졌을 때 모습을 상상했습니다.

  아차산 보루 모형도 신기했습니다.

 

전시관 주소는 '경기도 구리시 우미내길 41'입니다.

 

https://www.guri.go.kr/gbv/selectBbsNttView.do?key=1639&bbsNo=261&nttNo=92224&searchCtgry=&searchCnd=all&searchKrwd=&integrDeptCode=&pageIndex=1

 

구리시 고구려대장간마을

 

www.guri.go.kr

 

  고구려대장간마을 홈페이지에도 나와 있고 전시관 앞에도 글이 붙여져 있었지만, 4월까지 야외 대장간마을이 임시 휴관인 상태입니다. 일정은 미정이고 추후 안내되지만 전시관까지 4월에 1주일 동안 휴관한다고 합니다.

 

  나중에 스케줄이 없으면 야외 대장간마을까지 돌아보면서 관람할 것입니다. 그 다음 사진을 정리해서 블로그에 포스팅하고 싶네요.

 

728x90
반응형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