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x250
반응형
안녕하세요. 고정관념에서 탈피하려고 노력하며, 새로운 지식과 상상력을 접하길 원하는 1인입니다. 스포츠에 관심이 많으며 주기적으로 헌혈하는 헌혈자이기도 합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TODAY TOTAL
[체크인 챌린지 시즌1] 충청남도 아산시 온양민속박물관 관람 후기입니다.(1편 - 본관 1층 한국인의 삶)
728x90
반응형

http://onyangmuseum.or.kr/

 

온양민속박물관

충남 아산시 충무로 123 온양민속박물관

onyangmuseum.or.kr

 

 

  이번 달 초에 헌혈의집 아산센터로 헌혈하러 갔었습니다. 이왕 아산시까지 가는데 또 구경할 만한 명소가 없나 찾아봤는데 온양민속박물관이 가까웠습니다. 온양온천역 1번출구에 내려서 그 방향으로 쭉 가시면 박물관이 있습니다. 박물관 부지로 들어가시려면 입구에서 표를 끊고 들어가야 합니다. 온양민속박물관은 우리나라의 옛 생활모습과 문화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문화시설입니다.

 

  1인 기준으로 성인은 8,000원, 청소년은 5,000원, 초등학생과 유치원생은 4,000원, 만 65세 이상이나 장애인은 1,000원입니다. 다만 20명 이상 단체로 방문할 경우 성인은 7,000원, 청소년은 4,000원, 초등학생과 유치원생은 3,000원으로 표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만약 아산시민을 증명할 수 있는 신분증을 보여주면 개인은 3,000원, 단체로는 2,000원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박물관 본관과 주변을 돌면서 사진을 찍었습니다. 어떤 사진을 먼저 올릴까 고민했는데 3편으로 나누어서 쓰겠습니다. 1편에는 본관 1층의 '한국인의 삶' 전시실 사진을, 2편에는 본관 M층(중간층)과 2층의 '한국인의 일터'와 '한국문화와 제도' 전시실에서 찍은 사진을 업로드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3편에는 야외 전시장인 '한국의 정원' 부지 사진을 올리겠습니다.

  구정(龜亭) 김원대씨가 온양민속박물관의 설립자입니다. 1978년 개관한 오래된 박물관입니다.

  수많은 모형과 도구를 전시함으로써 식습관 등 한국인의 일생을 묘사했습니다.

  연날리기 등의 옛날 민속놀이, 조선시대 혼례 모습도 예쁘게 나타냈습니다. 필자도 초등학생 시절 연을 만들어 날렸는데 그 생각도 났습니다.

  조선시대 장례 모습도 전시되었습니다.

  평생도라는 그림도 봤습니다. 조선시대 양반이 과거 급제 등 성공한 일생의 모습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조선시대 밥상과 다양한 반찬 모형도 구경했습니다.

  다양한 색깔의 밥과 김치, 국, 죽, 면도 있었습니다. 전시실 벽면과 유리에 밥짓기가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등 정보도 써져 있었습니다.

  밥상을 계속 구경하면서 학창 시절 교과서에 상차림 순서가 나와있었던 기억이 어렴풋이 났었습니다. 어느 쪽에 밥을 두고 국을 둘지, 반찬은 어디에 놓을지 등 식사예절이 책에 있었는데 지금도 그걸 공부하는지 궁금합니다.

 

  떡문화도 접했습니다.

  시루, 기름틀, 국수틀, 맷돌, 떡메 등 옛날 농기구가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국수틀은 어렸을 때 <식객>이라는 만화에서 그림으로 봤었는데 직접 보니 새로웠습니다.

  조선시대 사랑방과 안방 모습입니다.

   여기서 만난 생활도구는 생소한 도구들이 많았습니다.

  옷을 유심히 지켜보면서 그동안 100% 순백색의 옷은 입어본 적이 거의 없었다는 회상을 했습니다.

  옛날 신발, 도구도 다채로운 것들이 많았습니다.

 

  1층 전시실을 모두 둘러보고 밖으로 나왔습니다. 특이한 모양의 기부통이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중앙 복도에서 <용기>, <삼장탱 지장보살>이라는 거대한 작품도 구경했습니다.

  

  온양민속박물관은 매주 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개관합니다. 매주 월요일, 신정, 설날과 추석 당일에는 휴관입니다. 매주 월요일과 공휴일이 겹치는 날에는 운영합니다. 오전 10시에 문을 열고 오후 5시 30분에 닫습니다. 표를 살려면 늦어도 오후 4시 30분에는 방문하셔야 합니다.

 

  온양민속박물관 관람 후기 2편과 3편은 6월 달 안으로 올리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