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x250
반응형
안녕하세요. 고정관념에서 탈피하려고 노력하며, 새로운 지식과 상상력을 접하길 원하는 1인입니다. 스포츠에 관심이 많으며 주기적으로 헌혈하는 헌혈자이기도 합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TODAY TOTAL
경기도 부천시 부천활박물관 관람 후기입니다.(각궁, 쇠뇌 등 관람)
728x90
반응형

https://www.bcmuseum.or.kr/ko/pages/intro?tab=tab2

 

박물관소개 | 부천시박물관

부천시박물관은 부천시립박물관, 부천활박물관, 부천펄벅기념관, 수주문학관, 고강선사유적체험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부천 문화자산의 보존 및 연구, 시의성 있는 전시 기획, 소장품 연계

www.bcmuseum.or.kr

http://bcmuseum.freewebclub.com/bbs/content.php?co_id=cont_06_02

 

부천시립박물관 | 부천시박물관

백인 김장환 白寅 金章煥, 1909~1984 국가무형문화재 제47호 궁시장인 백인 故김장환 선생은 1909년 2월 3일 부평군 부내면 신대리(1901년부터 1940년까지 부천군 부내면 지역이다. 현 인천광역시 부평

bcmuseum.freewebclub.com

 

  경기도 부천시에 가서 박물관을 관람할 기회가 생겼습니다. 부천활박물관으로 2004년 개관했습니다. 국가무형문화재 제 47호 궁시장으로 지정된 김장환 선생의 유품 240점을 기증받은 게 계기가 되었고, 현재 약 500점의 활과 화살 등 유물이 있습니다. 가면서 부천종합운동장을 지나쳤는데 김하성 선수 관련 현수막을 보고 사진 찍었습니다. 찾아보니 김하성 선수 고향이 부천시네요.

  원래 부천시박물관(부천시립박물관/부천활박물관/부천펄벅기념관)은 관람료가 들지만 작년 광복절 부터 무료 관람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부천시 승격 50주년을 기념한 이벤트입니다. 홈페이지에서 찾아보니 현재도 유지 중으로 보입니다. 부천활박물관은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하고, 입장 마감은 오후 5시까지입니다. 매주 월요일과 신정, 추석과 설날 연휴 법정 공휴일 다음 날에 휴관합니다.

 

  입장하자 화살촉, 석궁, 신기전기가 보입니다.

 

  박물관 내부는 담배는 물론 음식물 섭취가 불가합니다. 휴대전화 통화도 자제해야 하고 반려동물 출입도 금지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 있었던 시대별 활과 화살도 깔끔하게 전시되어 있습니다.

 

  '5G 실감 국궁 체험' 게임도 체험해봤습니다. 표적을 맞추는 게임인데 필자는 정말 못했습니다. 박물관은 안내해주시는 분 덕분에 즐겁게 체험할 수 있었고, 전후 전시물 관람에도 이해가 쉽게 되었습니다.

  옛 병풍 그림 등 각종 미술품도 구경했습니다. 거기에 각궁도 만져봤는데 이걸 다루려면 강한 힘과 몇 년 간의 훈련이 필요하겠다고 느꼈습니다. 멋도 모르고 다루면 다칠 위험도 높고요. 아까 게임에서 사용한 활은 아주 소프트했습니다.

  김장환 선생의 유물이 전시되어 있는 기증자 전시실입니다. 각궁 제작 도구가 많았습니다.

  기획전시실에는 활 제작 순서와 재료를 눈에 담을 수 있었습니다.

  각종 총통 등 화약무기도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전통(箭筒)'이라는 화살통도 체크했습니다.

 

  부천활박물관은 단층에 관람 방향이 한 바퀴를 도는 것이라 다시 신기전기가 있었던 곳으로 왔습니다. 소신기전, 중신기전, 대신기전을 한눈에 보는 건 처음이었습니다.

 

  박물관은 부천종합운동장역 2번 출구 방향에 있어서 관람을 마치고 돌아갈 때는 지하철을 이용했습니다. 무료로 관람할 수 있는 행운도 겹치고 전쟁 무기에 관심이 많아서 유익한 관람이 되었습니다.

728x90
반응형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