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x250
반응형
안녕하세요. 고정관념에서 탈피하려고 노력하며, 새로운 지식과 상상력을 접하길 원하는 1인입니다. 스포츠에 관심이 많으며 주기적으로 헌혈하는 헌혈자이기도 합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TODAY TOTAL
[도쿄 올림픽] 빅토르 악셀센의 배드민턴 금메달과 배드민턴 대회 이야기
728x90
반응형

https://www.thestar.com.my/sport/badminton/2021/08/02/axelsen-in-tears-after-ending-denmark039s-25-year-wait-for-olympics-gold

 

Axelsen in tears after ending Denmark's 25-year wait for Olympics gold

TOKYO: Denmark's Viktor Axelsen won Olympics badminton gold on Monday in Tokyo, becoming the first non-Asian man to win the singles title since 1996.

www.thestar.com.my

https://www.youtube.com/watch?v=AB7nf5AhIWM

 

  이틀 전 도쿄 올림픽 배드민턴 결승전에서 빅토르 악셀센이 천룽을 꺾고 금메달을 목에 걸었습니다. 리우 올림픽 4강의 리매치이기도 했는데 악셀센이 그 때 2:0 패배를 이번에는 2:0 승리로 되갚아주는 데 성공했네요. 천룽은 린단만 가지고 있었던 배드민턴 올림픽 2회 금메달에 실패했습니다. 악셀센과 천룽의 대결은 2015 세계선수권 8강, 2017 세계선수권 4강, 2018 세계선수권 8강 등 계속 이루어졌는데 올림픽과 세계선수권에서의 맞대결만 따지면 천룽이 3대 1로 상대전적을 앞서고 있었죠.

  확실히 천룽은 전성기에서 내려온 듯한 모습을 보였고, 반면 악셀센은 딱히 위기도 없이 상대를 압도했습니다. 악셀센은 이번 올림픽에서 전승은 물론 단 한 세트도 내주지 않았으며, 듀스까지 간 적도 없는 내내 퍼펙트한 경기력이었습니다. 결승에서 완승을 거두고 바로 오열하는 걸 보며 감동적이었습니다.

https://en.wikipedia.org/wiki/European_Badminton_Championships

 

European Badminton Championships - Wikipedia

 

en.wikipedia.org

 

  유럽 배드민턴 판은 유럽선수권에서 28개의 대회 중 20번을 덴마크 선수들이 우승하는 등 덴마크 배드민턴 선수들이 역대로 계속 지배해왔습니다. 하지만 1996년 애틀란타 올림픽에서 폴 에릭 라르센이 금메달을 획득한 뒤로 올림픽 금메달 소식이 없었죠. 그러나 악셀센이 그 한을 풀었고 덴마크인으로서 25년 만에 배드민턴 올림픽 우승의 소식을 알렸습니다.

  배드민턴은 우리나라에서도 생활스포츠로 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운동입니다. 곳곳에 동호회가 있고, 취미삼아 실내와 야외를 가리지 않고 즐기는 사람들이 많죠. 필자 역시 학창 시절 체육 시간에 배웠던 운동이기도 합니다. 19세기 초 인도의 봄베이 지역의 '푸나'라는 전통 놀이에서 유래되었으며, 당시 인도 주둔 영국군이 습득해서 본국으로 전파했죠. 영국 보퍼트 공작의 '배드민턴'이라는 이름의 영지에서 시작되었다고 해서 이 운동의 이름이 배드민턴이 된 것입니다. 현재 동남아 지역에서(특히 인도네시아) 인기가 있는 종목이고 한중일에서도 꽤 마니아 층이 있으며, 유럽에서도 마이너하지만 대회가 조금씩 열리기도 합니다.

  1899년 지금도 이어진 영국 배드민턴 대회인 'All England Open Badminton Championships(전영 오픈)'가 시작되었고, 1972년 뮌헨 올림픽에서 배드민턴 종목이 시범을 보였으나 다음 대회에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1988년 서울 올림픽에서 다시 시범종목이 되었고, 1992년 바르셀로나 올림픽 때 정식 종목으로 자리잡아서 지금까지 열리고 있습니다. 세계선수권 대회는 1977년에 시작되었고, 지금은 각종 투어 대회가 세계 곳곳에 개최되고 있습니다.

 

 

  배드민턴 대회는 탁구처럼 올림픽과 세계선수권이 가장 중요한 대회입니다. 그 다음으로 상위 랭커 8명이 출전하는 매년 12월 왕중왕전인 투어 파이널(과거 슈퍼시리즈 파이널스)가 있고, 다음으로 BWF(세계 배드민턴 연맹)가 주도하는 월드 투어 대회, 대륙 선수권 대회 등이 있습니다. 국가대항전인 토마스 컵과 수디르만 컵도 있지만 단체전이라 선수 개개인의 평가에는 크게 반영되지 않습니다. 당연하지만 테니스, 탁구, 배드민턴은 엄연히 개인 스포츠라 개인전이 우선이죠.

 

 

  BWF 월드 투어 대회는 테니스의 ATP 1000 - ATP 500 - ATP 250 대회보다 세부적으로 대회 커리어 레벨이 분리되어 있습니다. BWF 랭킹을 매기기 위해 랭커들은 계속 대회에 참여해야 합니다. 올림픽 - 세계선수권은 1등급 대회이며, 투어 파이널 - Super 1000 - Super 750 - Super 500 - Super 300 - Super 100은 2등급 대회이고, 그 이하의 3등급 대회는 인터내셔널 챌린지라는 대회가 있습니다.

  1등급 대회를 우승하면 랭킹에서 13,000 포인트가 추가됩니다. 현재 랭킹 2위인 악셀센의 랭킹 포인트는 103,786이고 여기에 13,000 포인트가 가산됩니다. 투어 파이널과 Super 1000 대회를 우승하면 12,000 포인트, 그 이하의 Super 750은 11,000 포인트 등 대회 우승 가치가 낮아질수록 받을 수 있는 포인트도 낮아집니다. Super 1000 대회에는 위에서 말씀드린 영국에서 열리는 전영 오픈이 배드민턴 대회 중 가장 오랜 역사로 지금까지 유지되어 있고, 중국 오픈, 인도네시아 오픈도 Super 1000 대회입니다. 우리나라의 '코리아 오픈' 배드민턴 대회도 Super 500 대회로 매년 개최되고 있습니다. ATP 250도 개최 못하는 테니스 보다야 사정이 나은 셈이죠.

 

 

 

  빅토르 악셀센도 위의 린단에는 많이 부족하지만 이번 올림픽을 통해 웬만한 배드민턴 대회를 거의 정복했습니다. 린단의 9개 대회 타이틀 가운데 악셀센도 올림픽 - 세계선수권 - 슈퍼시리즈 파이널스 - 전영오픈 - 유럽선수권까지 개인전의 중요한 대회 타이틀을 모두 가진 선수가 되었죠. 배드민턴 단체전인 토마스 컵도 덴마크 대표로 나와서 우승했고요.

  배드민턴 월드컵은 2006년을 끝으로 폐지되어서 악셀센과 무관하고, 단체전 중 하나인 수디르만 컵과 유럽의 아시안 게임인 유러피언 게임이 다소 아쉽긴 하네요. 다만 유러피언 게임이 2015년에야 시작된 점도 어느정도는 감안해야 한다고 봅니다. 아무튼 악셀센은 이번 금메달로 말미암아 덴마크 배드민턴 역사에서 유일하게 올림픽과 세계선수권 타이틀을 모두 가진 선수가 되었습니다.

 

빅토르 악셀센, 당신의 금메달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728x90
반응형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