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x250
반응형
안녕하세요. 고정관념에서 탈피하려고 노력하며, 새로운 지식과 상상력을 접하길 원하는 1인입니다. 스포츠에 관심이 많으며 주기적으로 헌혈하는 헌혈자이기도 합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TODAY TOTAL
[E스포츠, LOL] 주관적으로 매겨본 LOL판 서포터 역대 TOP 10 순위(역체폿)
728x90
반응형

* 이 글은 과거 기준 순위입니다. LOL 선수들 포지션별 순위는 매년 따로 올리고 있습니다.

 

https://neovisionnew.tistory.com/587

 

[E스포츠, LOL] 주관적으로 매겨본 역대 위대한 LOL 선수 랭킹(~2022 월즈)(포지션별, 전체 따로 역체

* 예전에 LOL 다섯 포지션별로 역대 선수 순위를 썼고, 전 포지션 취합 순위로 올렸던 적이 있었는데, 2022 월즈가 끝나고 새로 업데이트 해서 올립니다. 앞으로 매년 월즈가 끝나고 이 순위를 새로

neovisionnew.tistory.com

 

* 지난 LOL 글에 이어서 평가 기준은 계속 Ctrl + C, Ctrl + V 합니다. 마지막 포지션인 서포터 역대 선수들에 대해서 쓰겠습니다.

 

  * LOL은 스타크래프트와 달리 팀커리어라 절대 우승으로 순위를 매길 수 없습니다. 농구에서 우승 6회 피펜을 각각 4회, 2회인 르브론, 듀란트보다 높게 보면 농알못 소리 듣기 딱 좋죠.

 

  * 따라서 선수의 꾸준함, 팀 내에서 몇 옵션이었는가(에이스였는가), 우승 횟수, 최전성기 고점, 저점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서 올립니다. 다만 저점 가운데 꾸준함에서 '할 만큼 하고 하락한 경우'(EX - 스멥, 프레이 등)는 큰 감점을 두지 않았습니다. 그렇다 해도 주관적으로 판단한 순위라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승/패도 선수를 평가하기에 부적합하고 개인 수상도 LCK는 2020년, LPL은 2017년부터 시작해서 넣기 애매해서 뺐습니다.

 

  * 리그 꾸준함 및 커리어의 경우 리그 수준 차이를 고려합니다. 현재 축구에서 EPL이 다른 리그에 비해 더 쳐주는 것처럼 현재 LOL로 치면 LCK, LPL 커리어가 다른 리그에 비해(특히 LCS) 더욱 후하게 평가받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개인적으로 세간의 평가보다 MSI 커리어를 낮게 보는 입장입니다. 그리고 국제대회에서 명백히 못한 대회가 있다면 마이너스라고 봐서 개인적인 감점을 했습니다.

 

  순위 - 닉네임 - 본명 - 국적 순서대로 표시하겠습니다. 우선 아쉽게 역체폿 TOP 10에 못 들어간 선수들은,

 

  케리아: NBA의 야니스처럼 역대급 페이스를 밟고 있으며, 어디까지 순위를 올릴지 필자도 예측이 안 갑니다. 다만 그래도 아직은 지켜봐야죠.

 

  매드라이프: 초창기 롤판의 슈퍼스타고, 동시대 경쟁자였던 고수페퍼보다 높게 평가하지만 LOL 역사가 지속되면서 밀려났습니다. 2012년, 2013년, 2015년 3시즌 간 좋은 선수였으니 그렇게 짧은 것도 아니죠.

 

  푸만두: 그 옛날 페이커의 SKK 팀에서 페이커 다음으로 활약했다고 생각하고, 시즌 3 롤드컵 때 대단했지만 누적 기록이 너무 부족해서 뺄 수밖에 없었습니다.

 

  바오란: 롤을 보면서 임팩트를 전혀 못 느껴본 롤드컵 위너 서포터입니다. 2018년 롤드컵 외에 다른 국제대회도 처참하고, LPL 올프로에서 퍼스트도 1번도 없죠. 솔직히 고수페퍼나 옐로우스타보다 크게 나은지 모르겠습니다.

 

 

  10위. 힐리생(지드라베츠 갈라보프, 불가리아)

 

  개인적인 평가로 LEC 리그 역사상 최고의 서포터이자, 2018년과 2020년 롤드컵 등 국제대회에서도 인상적인 활약을 한 선수입니다. LEC가 비상한 2018시즌부터 지금까지 1번만(2020 서머) 빼고 퍼스트나 세컨드 팀 안에 들었죠. 이번 스프링에도 비록 준우승에 그쳤지만 본인은 퍼스트팀에 들었고요. 굉장히 높이 평가하지만, 윗순위의 선수들이 보여준 성과가 너무 막강해서 10위 말석에 둘 수밖에 없었습니다. 나이가 많지만 리그 우승 1번이나 2020년 롤드컵 등의 어마어마한 활약을 다시 한 번 봤으면 합니다.

 

 

  9위. 미키엑스(미하엘 메흘레, 슬로베니아)

 

  2019년 MSI 때 바오란과 마타에 비해서 압도적인 활약을 선보였고, 코어장전과의 대결에서도 승리하며 다른 서구권 서포터들에 비해 국제대회 우승 경력이 있었죠. 롤드컵 때도 크리스프, 리헨즈? 빼면 미키엑스보다 잘한 서포터가 없었고요. 힐리생에 비해 개인 누적은 부족하다고 생각하지만 큰 차이가 없고 팀으로서 우승은 더 많이 했기에, 이 순위가 마땅하다고 생각합니다.

 

 

  8위. 크리스프(류칭쑹, 중국)

 

  2019년 완벽한 세체폿으로 등극하고, 지금까지 작년 서머를 제외하면 꾸준히 활약하는 서포터입니다. 롤드컵 우승할 때 대회 내내 진짜 잘한데다 파이널 MVP급 활약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누적은 힐리생이나 미키엑스보다 부족하지 않을까 싶지만 롤드컵 우승자라는 타이틀을 무시할 수 없죠. 찾아보니 2018시즌에도 LPL 시상식에서 올해의 서포터 후보로 들었고, 롤드컵도 못간 2020시즌에도 FPX 내에서 가장 꾸준하기도 했죠.

 

 

  7위. 고릴라(강범현, 대한민국)

 

  파트너인 프레이가 그렇듯이 고릴라도 LCK 역사상 최고의 서포터라고 불릴 자격이 충분합니다. 라이벌인 울프보다 나았고 마타보다는 부족한 것 같네요. LCK가 롤챔스로 불렸던 2014년 스프링 이후 2018년 스프링까지 한두번의 부침(플레이오프에 못 간 2017년 스프링)을 빼면 내내 최상위권 활약이었죠. 국제대회에서도 2014년 - 2015년 - 2016년 롤드컵 다 잘했고, 솔직히 더 높이 평가하고 싶지만 상위권 경쟁이 막강해서 아쉽게 이 순위에 놓았습니다. 프레이도 그렇고 2018년 MSI만 어떻게 우승했어도...

 

 

  6위. 베릴(조건희, 대한민국)

 

  2019년 서머에서 담원이 돌풍의 2위를 차지하는 데 기여하고, 그 해 롤드컵도 2014년 롤드컵 고릴라처럼 베릴 본인은 잘했죠. 재작년 스프링, 작년 서머 등 정규시즌 활약에서 기복이 꽤 있었다고 하지만. 재작년과 작년 롤드컵 모두 A+급 ~ S급 활약으로 덮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새 둥지를 찾은 올해 스프링에도 세컨드 팀에, 그것도 절대자 케리아 빼면 베릴 보다 나은 서포터도 없었다는 점에서 앞으로가 기대됩니다.

 

 

  5위. 코어장전(조용인, 대한민국)

 

  리그 수준을 의심받는 LCS에서 뛰고 있지만, 비역슨과 더불어 최다 퍼스트팀(6회)라는 기록 보유자고, MVP도 2번이나 받은 선수입니다. LCK 시절부터 준수한 서포터에 최근 LCS까지 어마어마한 꾸준함에 해외에서는 이 선수를 역대 서포터 No.2라는 의견도 많죠. 2016년 - 2017년 롤드컵 모두 훌륭했고요. 베릴보다 높게 평가한 건 꾸준함도 있지만 같은 MSI 준우승 과정에서의 활약입니다. 작년 MSI 때 베릴은 실망스러웠지만 코어장전은 IG를 꺾은 대이변의 주역이었죠.

 

 

  4위. 밍(시썬밍, 중국)

 

  LPL 역사상 최고의 서포터 중 1명이고, 2017년부터 지금까지 내내 대단한 활약을 보여주는 위대한 선수입니다. 팀 때문에 휩쓸린 2020시즌을 제외하면 못한 적이 없고, LPL 퍼스트팀 6회와 리그 우승 4회 등 족적이 어마어마하게 쌓였고, 2018시즌은 세체폿이자 루키와 우지 다음가는 프로게이머였습니다. 그것도 LPL 올프로 시상이 그 이전부터 진행되었으면 2017시즌에도 더 들었을 것입니다.(이건 메이코도 마찬가지) MSI 커리어도 대단하지만, 롤드컵 결승이 없고 개인 활약도 미미하다고 봐서 포디움에 들지 못했습니다. 작년에 동포지션 경쟁자인 메이코/케리아/베릴이 좋은 활약이었는데 밍은 실망스러워서 개인적인 감점도 있었습니다.

 

 

  3위. 메이코(텐예, 중국)

 

  매년 열리는 LPL 시상식에서 4번이나 최고의 서포터로 선정되고, 울프와 유이하게 MSI와 롤드컵을 모두 제패한 선수입니다. EDG가 롤드컵에서 잔혹사를 벌일 때 메이코는 2016시즌처럼 상체 동료 때문에 억울하게 탈락한 적도 있었고요. 라이벌인 밍에 비해서 LPL이 최상위 리그일 때(2018 시즌부터) 활약은 부족하지만, 꾸준히 세컨드 ~ 서드 팀에는 선정되었죠. 작년 롤드컵 때 EDG 다른 멤버가 헤매고 있을 때 메이코는 할 일을 다했다는 점에서 밍보다 앞순위로 놓았습니다.

 

 

  2위. 울프(이재완, 대한민국)

 

  커리어로 보면 압도적인 역체폿이지만, 활약한 기간과 팀 내 낮은 옵션을 생각하면 2위가 맥시멈일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SKS 시절 이지훈 다음으로 팀에서 잘한 것도 있고, 롤드컵과 MSI를 2번씩 들어올릴 때 충분한 역할을 했죠. LCK 역사에서도 마타나 고릴라에 비해 부족할 뿐 발자취를 많이 남겼죠. 롱런의 면에서는 비슷한 순위의 선수들에 비해 미치지 못해서 밍이나 메이코에게 역전당할 가능성도 충분하지만, 압도적인 커리어는 리스펙트 받아야 하고 2017 MSI에서는 그도 역대급 서포터로 기억될 수 있다는 걸 보여줬습니다.

 

 

  1위. 마타(조세형, 대한민국)

 

  MVP 오존 시절 에이스급 활약으로 롤챔스 트로피를 들어올리고, 그로부터 6년 뒤 2019년 스프링까지 개인 활약과 팀 활약은 모두 눈에 띄는 활약이었죠. 물론 그 중 VG시절 고통받은 시즌도 있고, 커리어 내내 푸만두나 메이코나 울프나 고릴라 등 경쟁자들을 계속 압도하는 활약은 아니었죠. 하지만 그걸 감안해도 역대 서포터들 가운데 꾸준함 면에서는 단연코 1위라 할만하고, 팀 커리어로도 울프를 제외하면 다른 선수들에 비해 부족하지 않고, 2014년 롤드컵 때 확실한 에이스로 롤드컵을 들어올렸죠. 종합적으로 보면 미드의 페이커 다음으로 이견의 여지가 없는 포지션 1위가 역체폿 마타라고 주장합니다.

 

728x90
반응형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