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x250
반응형
안녕하세요. 고정관념에서 탈피하려고 노력하며, 새로운 지식과 상상력을 접하길 원하는 1인입니다. 스포츠에 관심이 많으며 주기적으로 헌혈하는 헌혈자이기도 합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TODAY TOTAL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chatGPT - 오픈 AI에 가입해서 사용해봤습니다.(개인적인 관심사 질문)
728x90
반응형

 

https://chat.openai.com/

 

https://namu.wiki/w/ChatGPT

 

ChatGPT - 나무위키

정보 검색 외에도 매우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게다가 이런 명령들은 대체로 조합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명령하는 것이 가능하다. 자료수집예를 들어 공학 연구자가 선행 연구 결과를 모

namu.wiki

  요즘 ChatGPT(이하 챗GPT)가 핫하다고 해서 필자도 가입해서 써봤습니다. 가입하실 때 이메일 인증과 스마트폰 번호 인증을 하는 절차를 거쳤습니다. 한 달에 20달러씩 결제하면 유료 버전인 챗GPT Plus를 이용할 수 있는데 아직 거기까지 할 의향은 없어서 일단 자유 버전으로 AI에게 몇 가지 관심사를 물어봤습니다.

 

 

  일단 이순신 장군을 염두에 둔 역사상 최고의 해군 제독을 물어보는 질문으로 시작했습니다. 한 사람을 꼽기는 어렵다고 답하고 가장 알려진 경우로 넬슨, 이순신, 도고가 나왔네요. 라위터르 제독이 없는 게 아쉽네요.

 

  챗GPT가 답변하는데 몇 초 정도의 시간은 걸리고, 문단을 한꺼번에 출력하지는 못하지만 빠르게 입력해줍니다.

 

   축구 TOP 10 선수들을 물어봤습니다. 펠레 - 마라도나 - 메시 - 호날두 - 크루이프 - 베켄바워 - 플라티니 - 지단 - 호나우두 - 디스테파노 순이네요. 캡처에는 없지만 그 다음 후보군으로 푸스카스, 반바스텐, 조지 베스트를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스포츠 종목 세계 인기 순위에 대해서도 질문했습니다. 혹시나 해서 2가지 답변으로 질문했는데 1위 ~ 4위인 축구 - 크리켓 - 농구 - 테니스 순서는 똑같네요. 그 다음부터는 이견이 갈리고요. 개인적으로 농구 인기가 좀 고평가라고 생각하지만 2위는 맞지 않나 싶은데 의외네요. 그것도 미국 개발사에서 만들었는데...

 

  슈퍼볼 쓰리핏이라는 사례가 없는 질문도 알아챕니다. 대신 비슷한 답변인 리핏에 성공한 팀들을 말해주네요. 그 밖에 미국 스포츠에 대한 각종 질문에서는 정답률이 100%에 가깝습니다. 개인적으로 야구 역사상 포지션 별로 가장 위대한 선수들 질문할 때도 필자 생각이랑 완전히 동일했던 게 마음에 들었네요.

 

  또 스포츠 선수들의 커리어를 물어볼 때 세계적으로 유명한 종목이나 올림픽 커리어처럼 메이저 대회 실적은 다 나옵니다. 예를 들어 여자배구에서 김연경 선수와 주팅 선수의 올림픽 MVP 수상 여부도 입력해주더군요.

 

  2021년 이후의 데이터가 없다고 들어서 테니스 페나조의 비교로 유도해봤습니다. 3명 다 그랜드슬램 우승 횟수가 20회로 나오는 걸 보면 데이터 학습 완료 시점이 최소한 재작년 조코비치 윔블던 우승 ~ 작년 나달 호주 오픈 우승 그 사이가 아닐까 합니다.

 챗GPT는 딱 1명을 꼽으라는 질문은 회피하거나 여러 경우를 제시하며 다들 위대하다는 원론적인 답변으로 귀결됩니다. 위의 해군 명장 GOAT를 물어볼 때도 마찬가지였고요. 또 A와 B를 비교할 경우에 한쪽이 아예 넘사벽으로 위대한 경우가 아닌 이상 어느 쪽에도 손을 들어주지 않습니다. 탁구 마룽 위상으로도 안 되고(갑자기 장지커가 예시로 나오는...), 수영 펠프스 위상이어야 답을 결정지어주네요.

 

  필자가 자세한 데이터를 구하고 싶은 국가별 스포츠 시장 규모에 대해서도 물어봤습니다. 챗GPT에서 매긴 스포츠 시장 규모 순위는 미국 - 중국 - 일본 - 독일 - 영국 - 프랑스 - 이탈리아 - 캐나다 - 브라질 - 대한민국 순서네요. 스페인 제끼고 우리나라가 들어갈 줄은 몰랐습니다.

 

  이거 이외에도 자세한 시장규모 수치에 대한 질문도 했는데 그건 나오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몇몇 부분에서는 챗GPT가 기대 이하였습니다. 좀 더 세련되게? 질문을 하면 원하는 답변이 나올지...

 

 

  개인적인 관심사인 헌혈에 대한 질문도 몇 가지 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많은 헌혈을 한 사람은 호주의 제임스 해리슨이 나오네요. 희귀 혈액인 RH- 혈액 보유자로 2018년 은퇴한 헌혈 영웅인데 가장 많은 헌혈을 했다고 뜨네요.

 

1. 챗GPT 사이트에서 입력한 질문과 출력된 답변은 기록되고 나중에 로그인하면 다시 볼 수 있습니다.

 

2. 한글로 질문해도 인공지능이 대답해주지만 그렇게 하면 틀린 부분이 너무 많아서 영어로 사용하는 게 가장 낫습니다.

 

3. 아직까지는 스포츠에 관한 질문을 가장 많이 했는데 모호하지 않은 것 중에 기억나는 답변으로는 한국 축구 인기 > 한국 야구 인기, 미국 농구 인기 > 미국 야구 인기 이렇게 정리해준 건 의외였습니다.

 

4. 특정 상황을 제시해서 연설문이나 시나리오를 써주기도 해서 신기했습니다. 나중에 각종 스토리텔링도 여러 번 시켜봐야겠네요.

 

5. 다만 영어로 제시해도 틀린 부분이 얼마든지 있을 수 있어서 그대로 컨트롤 C 컨트롤 V하지는 말아야 합니다... 특히 영미권에서 유명하지 않은 경우가 그런데 이순신 장군 승전 기록 답변할 때 칠천량 해전이 나오고, 필자가 블로그에 포스팅한 이이슬람 명장인 할리드 이븐 알 왈리드에 대해서도 오류가 꽤 있었습니다.

 

  나중에 코딩을 더욱 익혀서 이 인공지능에게 맡기고 싶고, 업데이트가 지속되고 한국어로 질문해도 양질의 답변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