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x250
반응형
안녕하세요. 고정관념에서 탈피하려고 노력하며, 새로운 지식과 상상력을 접하길 원하는 1인입니다. 스포츠에 관심이 많으며 주기적으로 헌혈하는 헌혈자이기도 합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TODAY TOTAL
경기도 부천시 한국만화박물관입니다.(2편 - 3층~4층 상설전시관, 2층만화도서관)
728x90
반응형

https://www.komacon.kr/comicsmuseum/index.asp

 

한국만화박물관

 

www.komacon.kr

 

 

 

  한국만화박물관 포스팅 2편을 올립니다. 1편에서는 3층 상설전시관 공간 중 1970년대 만화 전시 공간에서 끝냈는데 이어서 1980년대 만화 역사 공간에서 찍은 사진부터 시작하겠습니다. 1980년대 경제발전과 함께 만화 시장도 커지고 스포츠 만화 등 장르도 발달했습니다.

  둘리는 애니메이션으로만 접했는데 만화로도 나온 적이 있었나 봅니다.

  1990년대에는 순정만화가 인기를 끌었던 것 같습니다.

 3층 상설전시관에는 3D입체 영화를 관람할 수 있는 작은 상영 공간이 있습니다. <몬스터하우스 3D>라는 애니메이션이 상영 중입니다. 1,000원을 내고 들어갈 수 있는데 30분 주기로 들어가는 것을 보면 짧은 단편 애니로 보입니다.

   <꺼벙이> 라는 만화는 필자가 어릴 적에 접한 작품입니다. 초등학생 시절 학교 도서관에서 오래된 만화책에서 조금 봤었네요.

 

 

  21세기에 가까워질수록 머릿속에 떠올릴 수 있는 작품을 접하기 시작했습니다.

  <검정고무신>, <풀하우스>, <식객> 등 모두 익숙한 만화입니다. 특히 식객은 집에 전 시리즈 전부는 아니지만 몇 권은 알라딘중고서점에서 중고로 구입해서 가지고 있습니다.

  시사만화도 소개되어 있었습니다. IMF 외환위기 때 신랄하게 비판하는 작품에서 감탄하면서도 씁쓸했습니다. 모든 국민이 고생했고 그 후유증이 완전히 사라지지 않았으니...

 4층 전시관으로 올라갔습니다. 3층에서 4층으로 올라갈 수 있도록 알아보기 쉽게 길이 잘 조성되어 있었습니다.

  4층에는 웹툰이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평소에 웹툰에 관심가지지 않은 필자도 <마음의 소리>, <이말년 시리즈>, <신과 함께> 정도는 익히 듣거나 알고 있었습니다.

   그 밖에 <천일야화>, <미생>, <신의 탑>도 보이네요. 신의 탑은 대학생 시절 타 학과의 아는 학우가 추천해서 조금 봤습니다. 클릭하거나 터치를 통한 스크롤로 웹툰을 조금 볼 수 있도록 장비가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만화가의 머릿속> 이라는 전시 공간도 둘러봤습니다. 만화가가 자신만의 작업실과 시간표에서 어떤 과정 거치는지 알아보는 공간이었습니다.

 

 

  <공포의 외인구단>을 모티브로 한 야구공 던지는 VR 게임 체험 공간도 조성되어 있습니다.

  박물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포토존도 설치되어 있습니다. 다만 천원짜리 지폐가 없어서 사용하지는 못했네요.

   2층으로 내려갔습니다. 엘리베이터를 통해 내려갔는데 내부 벽면에도 만화가 그려져 있었습니다. 보물이 그려져 있는 걸 보고 <알리바바와 40인의 도적>을 만화로 묘사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2층에는 아동열람실과 만화도서관 등 책을 읽을 수 있는 공간이 정말 많았습니다.

  벤치 위의 이 캐릭터들은 어떤 작품에서 나오는지 까먹었네요.

   PC를 쓸 수 있는 디지털열람실도 잠깐 구경했습니다. 웹툰과 만화를 주제로 하는 책도 놓여 있습니다.

  그 유명한 <명탐정 코난> 시리즈... 과연 언제쯤 완결되려나 모르겠네요.

   <20세기 소년>, <드래곤볼>, <가가탐정 사무소>, <고블린 슬레이어>가 눈에 들어왔습니다. 조금이라도 알려진 만화는 도서관에 다 있는 느낌이었습니다. 사람들이 정말 많아서 내부 풍경을 대놓고 찍는 건 불가능했습니다. 그 밖에 아동용 만화나 성인 만화도 있었고요.

 

  내려갈 때는 계단을 이용했습니다. 추가로 박물관 팜플렛에 나와 있는 박물관 1층~4층 구조 그림을 공유합니다. 다시 보니 박물관 에스컬레이터는 1층과 3층만 오갈 수 있게 설치되어 있는 걸로 보입니다.

 

 

  박물관에서 잠깐 쉬고 갈까 고민했지만 집에 가서 쉬자는 생각이 앞섰습니다. 이 날 헌혈도 했고 곧 있으면 저녁도 되어서 시간을 지체하기 곤란했습니다. 곧장 삼산체육관역으로 갔습니다.

 

728x90
반응형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