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x250
반응형
안녕하세요. 고정관념에서 탈피하려고 노력하며, 새로운 지식과 상상력을 접하길 원하는 1인입니다. 스포츠에 관심이 많으며 주기적으로 헌혈하는 헌혈자이기도 합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TODAY TOTAL
[예비군훈련] 2023년 후반기(2차) 작계훈련 후기입니다.(in 구리시 고구려대장간마을)
728x90
반응형

 

   지난 주 예비군 후반기(하반기)에 있었던 2차 작계훈련에 참석했습니다. 이로써 필자는 사실상 예비군훈련을 모두 끝냈습니다. 7년차와 8년차에는 비상 연락망만 유지하고, 학생예비군이었던 1년차부터 지금까지 훈련을 연기한 적은 한 번도 없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스크린샷은 훈련 끝났던 날 당일에 예비군 홈페이지에 저장한 파일입니다.

 

 같은 내용의 예비군훈련 안내문이 다음 메일, 네이버 전자문서, 우편, 스마트폰 문자메시지 등 여러 방도로 왔습니다. 3월에 있었던 상반기 작계훈련과 동일한 장소인 고구려대장간마을에 다녀왔습니다. 한 번 갔다와서 익숙했습니다.

  3월에 입었던 군복 상하의, 군화, 베레모, 요대, 고무링를 모두 착용하고 주머니에 신분증과 비상금을 챙겼습니다. 돌다리 버스정류장에서 1번 버스를 타고 도착했습니다. 상반기에는 오전 11시까지였는데 하반기에는 오후 1시까지 도착하면 시간을 준수할 수 있었습니다. 가을 작계훈련은 야간에 하려나 싶었는데 생각보다 이른 시간에 시작하는 걸로 잡혀 있었습니다.

 

  버스를 타고 '우미내검문소.고구려대장간마을' 버스정류장에서 내려서 정해진 장소까지 걸어갔습니다. 상반기에는 고구려대장간마을의 야외 강의장에서 진행되었는데 이번에는 주차장 옆의 넓은 광장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이미 천막과 의자가 깔려있었고 먼저 온 다른 대원들도 10명 정도 있었습니다.

 

  주소에 맞는 예비군동대 부스에 가서 이름을 확인한 다음 번호표를 받고 자리에 앉았습니다. 그나저나 6월부터 고구려대장간마을이 시설보수로 무기한 휴관 중인데 언제 개관할지 모르겠습니다. 가까운 장소기도 하고 재개관하면 휴일의 쉬는 시간에 한 번 와서 관람하고 블로그에 후기 포스팅을 쓸텐데요.

 

  조금 기다린 다음 총기, 방탄모, 탄띠, 총기피탈방지끈을 모두 수령하고 신분증을 제출했습니다. 당연하지만 이번에도 M16 소총을 받았습니다. 허리에 맞게 탄띠 길이를 좀 늘리고 다른 장비도 몸에 맞게 조절했습니다. 장구류를 모두 착용한 뒤 주변 도로와 아차산 산길을 순찰했습니다.

 

  언덕을 오르면서 살짝 힘들었지만 중간에 쉬는 시간이 여러 번 있어서 훈련받는데 문제는 없었습니다. 훈련 시작하기 전과 훈련 도중 휴식하면서 동대장님으로 보이시는 분이 훈련 일정, 전시 체제에 예비군이 해야 할 일, 목진지훈련 소개 등을 강의해주셨던 게 기억납니다. 만약 전시상태가 발생하면 필자가 속한 예비군동대는 한국석유공사 구리지사 시설을 방어하는 역할을 맡아야 합니다. 고구려대장간마을 근처에 한국석유공사 구리지사가 있습니다. 필자가 예비군 5년차 ~ 6년차라 지역예비군 훈련을 받았는데, 전시발령시 6시간 이내에 정해진 장소로 와야 하고, 출장 등의 이유로 인접 이외의 시군구에 있다면 24시간 이내로 와야 합니다.

 

  목진지훈련 등 훈련 일정을 모두 마치고 고구려대장간마을로 돌아갔습니다. 다시 휴식한 다음 단체로 총기점검을 한 뒤 M16 소총을 반납했습니다. 지난 번과 다르게 이번에는 도시락을 먹지 않는 걸로 신청했습니다. 총기 수령받기 전에 도시락을 않는 사람들에 한해서 서명과 은행 계좌번호 등을 서명했고, 식비 8,000원을 통장으로 입금받는 걸로 대신했습니다. 필자는 평소에 저녁식사를 거르는 편입니다. 필자 이외에도 3명 중 1명 정도는 식사를 하지 않았습니다. 다른 사람들의 식사를 기다렸고, 다시 30분 이상 휴식했습니다. 가서 스마트폰을 만지는 것밖에 할 일이 없었습니다. 종료시간이 다가오고 탄모, 탄띠, 총기피탈방지끈을 반납했습니다. 신분증을 돌려받은 뒤 집으로 돌아갔습니다. 퇴근 시간이라 만원버스를 탔습니다.

 

  이렇게 해서 필자는 예비군훈련을 모두 끝냈습니다. 다시 생각해봐도 훈련비(훈련 보상비)는 개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올해 작계훈련의 경우 필자는 교통비도 못 받아서 억울한 마음도 듭니다. 필자가 사는 곳이 훈련 장소(고구려대장간마을)과 멀지 않고 버스로 한 번에 갔지만, 그래도 손해 보는 느낌이 강합니다. 훈련받을 때 생수를 넉넉하게 준비해주셔서 목이 마르지 않은 점은 좋았습니다.

 

아무튼 예비군훈련 받으시는 분들 모두 건강하게 다녀오시길 응원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