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x250
반응형
안녕하세요. 고정관념에서 탈피하려고 노력하며, 새로운 지식과 상상력을 접하길 원하는 1인입니다. 스포츠에 관심이 많으며 주기적으로 헌혈하는 헌혈자이기도 합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TODAY TOTAL
서울시 중구 한양도성 유적전시관 관람 후기를 올립니다.
728x90
반응형

https://seoulcitywall.seoul.go.kr/content/129.do

 

한양도성

한양도성 웹사이트입니다.

seoulcitywall.seoul.go.kr

 

  예전에 안중근의사 기념관에 갔을 때 기념관 옆에 있던 한양도성유적전시관도 갔습니다. 2013년 ~ 2014년 대대적으로 진행된 유적 발굴조사에서 오늘날 남산 구간의 성벽이 드러났고, 현재 이를 전시하고 있습니다. 남산공원과 남산서울타워 사이에 있습니다. 전시관 옆에 서울과학전시관 남산분관, 서울시 교육청 남산도서관이 이고, 지하철을 이용할 경우 서울역과 회현역을 통해서 가시면 됩니다.

  전시관으로 가는 길에 위안부 피해자 기림비를 볼 수 있습니다.

 

  바로 성곽으로 걸어가기 전에 남산 북측 순환로쪽을 거쳐서 돌아갔습니다. 촬영 당시 늦가을이라 분수대는 작동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계단을 올라가서 남산을 조금만 구경한 뒤 다시 유적 쪽으로 내려갔습니다. 한양도성 유적전시관은 신정, 설날, 추석 당일을 제외한 모든 날에 관람할 수 있습니다. 3월부터 10월까지는 오전 9시부터 저녁 7시, 11월부터 2월까지 오전 9시부터 저녁 6시까지가 관람시간입니다.

  멀리 남산서울타워가 보입니다.

 야외에 계단석 등 성을 축조할 때 사용한 돌이 길게 쌓여 있었습니다.

  방공호도 보입니다. 다만 관광객이 내부로 들어가지는 못하는 곳입니다. 일제강점기에 설치된 이 방공호는 태평양전쟁을 앞두고 많은 방공호를 건설했습니다. 통로가 33 제곱미터라고 하는데, 일제 때문에 고생할 선조들을 생각하면 가슴이 아프네요.

  성벽을 가까이 둘러볼 수 있는 다리가 따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올라가려는 와중에 유적전시관 팜플렛을 한 장 가져가고 설문조사 이벤트 QR코드가 놓여 있어서 찍었습니다.

  확실히 맨 아래 성돌이 기초석으로 크기가 어마어마하네요. 얼마 전 한양도성박물관에서 배운 것들을 복습하는 기분도 났습니다.

  평일 기준으로 전시 해설을 유적전시관 안내센터 앞에서 10시, 11시 30분, 14시, 16시에 들을 수 있습니다. 위 사진 안내판 뒤로 보이는 건물이 안내센터입니다.

  QR코드로 접속한 설문조사 이벤트에 참여하고 한양도성 유적전시관 글자가 박힌 마스크와 배지를 받았습니다.

728x90
반응형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