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x250
반응형
안녕하세요. 고정관념에서 탈피하려고 노력하며, 새로운 지식과 상상력을 접하길 원하는 1인입니다. 스포츠에 관심이 많으며 주기적으로 헌혈하는 헌혈자이기도 합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TODAY TOTAL
경복궁 경내의 국립민속박물관 관람 사진입니다.(야외전시 사진 다수)
728x90
반응형

https://www.nfm.go.kr/home/index.do

 

국립민속박물관

 

www.nfm.go.kr

 

 

  서울시 종로구 가을단풍길(삼청동길) 옆에 국립민속박물관이 있습니다. 경복궁 경내에 있는 박물관으로 문화교육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일제강점기 시절인 1924년 야나기 무네요시라는 일본인이 창립한 '조선민족미술관'이 모태가 되었습니다. 광복 후 그 미술관의 물품은 민속학자 송석하씨가 관장이 된 국립민족박물관에 이관되었고, 6·25전쟁 이후 국립중앙박물관 남산 분관으로 통합되었습니다.

 

  여러 과정을 거쳐 1979년 오늘날의 국립민속박물관이라는 명칭이 되었고, 경복궁 내부 건물로 이전한 건 1993년이었습니다. 파주시에 분관이 있으며, 필자가 갔다온 이 곳이 본관입니다. 2030년에는 경복궁 2차 복원 정비 사업에 따라서 철거되고 박물관은 다른 곳으로 이전할 전망입니다.

 

   국립민속박물관은 무료로 관람할 수 있는 박물관이고, 3월부터 10월까지는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관람할 수 있고, 11월부터 2월까지는 오후 5시까지 관람할 수 있습니다. 다만 입장은 관람 종료시간 1시간 전까지만 가능합니다. 다만 수요일과 토요일에는 야간의 연장개관이 시행되어 오후 9시까지도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새해 첫날과 추석과 설날 연휴에는 휴관입니다.

  먼저 돌하르방과 효자각 등이 보입니다.

  돌탑, 문인석 같이 돌로 이루어진 전시물이 눈에 띄었습니다. 죽은 사람을 지키기 위해 무덤 앞에 세우는 석상으로, 문인석은 말 그대로 문관과 상징합니다. 무관을 상징하는 무인석도 있지만 이 박물관은 문인석만 전시되어 있습니다.

  물레방앗간을 보며 우리나라 민속문화를 소개하는 박물관이라는 걸 실감했습니다. 집은 너와집 형태로 만들어졌습니다.

  실내 박물관으로 가기 전 추억의 거리를 마주칠 수 있습니다. 이발소, 다방, 장미 의상실, 만화방 등 각종 옛날 상점 건물을 구경할 수 있습니다.

  바닥놀이도 그려져 있었습니다. 어린이들이 뛰어 노는 걸 보며 어렸을 때 고누 놀이를 많이 했던 추억을 떠올렸습니다.

  본관과 추억의거리 사이에 어린이박물관 건물이 있습니다.

  위 사진의 건물이 국립민속박물관 본관 건축물입니다. 현재 계단 위로 올라가는 건 금지되어 있습니다.

 

  측량 기구인 수표, 제주도의 민속사에 해당되는 정주목과 정낭도 볼 수 있습니다.

  '오촌댁'이라는 한옥도 있습니다. 안방, 상방, 사랑방, 문간방 등 4개의 방과 안마루(대청), 사랑마루로 구성된 집으로 경상북도 영덕군에 있던 집을 기증받아서 해체한 뒤 2010년에 박물관으로 옮겨놓았다고 합니다.

  야외전시물 중 마지막으로 '열두띠 동상'이 있습니다. 쥐띠, 돼지띠, 개띠 등 우리나라 12띠의 동물 얼굴과 사람 형태의 석상을 합쳐서 만들어졌습니다. 12방위를 나타낸 전시물이기도 합니다.

  본관 1층 건물로 들어갔습니다. 본관 건물에 총 3곳의 상설전시관과 2곳의 기획전시실이 있습니다. 상설전시관1에는 '한국인의 하루'라고 해서 조선 후기 사람들의 생활상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상설전시관2에는 '한국인의 일년'이라는 이름으로 4계절에 따라 바뀌는 19세기 ~ 20세기 당시 삶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상설전시관3은 '한국인의 일생'으로 조선시대 출생, 혼례, 제례 역사와 만날 수 있는 전시관입니다.

https://my.matterport.com/show/?m=PUeebc8QBXv

 

Explore 상설전시관1 | 한국인의 하루 (겨울) in 3D

Matterport 3D Showcase.

my.matterport.com

https://my.matterport.com/show/?m=Z9snuQQomtV

 

Explore 상설전시관2 | 한국인의 일 년 in 3D

Matterport 3D Showcase.

my.matterport.com

https://my.matterport.com/show/?m=U1ouNH4FPom

 

Explore 상설전시관3 | 한국인의 일생 in 3D

Matterport 3D Showcase.

my.matterport.com

  상설전시관 사진을 찍었었는데 필자의 실수로 PC로 옮기는 과정에서 많이 상실해버렸고, 남은 사진도 화질이 너무 좋지 못해서 차마 올리지 못했습니다. 많은 박물관이 그렇지만 사진을 찍을 때 플래시를 사용할 수 없기도 했고요. 다만 문화체육관광부 국립민속박물관 홈페이지에 상설전시관 내부를 VR(온라인 전시)로 구경할 수 있어서 링크합니다. 인터넷을 통해 높은 화질로 전시관 곳곳을 구경할 수 있습니다.

https://my.matterport.com/show/?m=UsdhnZmTAKQ

 

Explore 계묘년 토끼띠 해 특별전 《새해, 토끼 왔네》 in 3D

Matterport 3D Showcase.

my.matterport.com

https://my.matterport.com/show/?m=4NmRyJhgYR6

 

Explore 길상 특별전 《그 겨울의 행복》 in 3D

Matterport 3D Showcase.

my.matterport.com

 

  기획전시실의 전시물도 VR을 통해 구경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새해, 토끼 왔네>라는 토끼 생태와 민속사를 다룬 기획전시와 길상(吉祥) 특별전 《그 겨울의 행복》이라는 삶의 행복을 소재로 한 기획전시가 내년 2월까지 지속되고 있습니다.

 

https://www.nfm.go.kr/user/planexhibition/home/20/selectPlanExhibitionNView.do?planExhibitionIdx=829&page=1

 

국립민속박물관 > 전시 > 본관 전시 > 기획전시

현재전시기획전시 [온라인 특별전] 막걸리, 거친 일상의 벗 · 전시기간 2020-12-24 - · 전시장소온라인 전시관 (makgeolli.nfm.go.kr) ㅇ 전 시 명:《막걸리, 거친 일상의 벗》 ㅇ 전시장소: 국립민속박물

www.nfm.go.kr

  마지막으로 '온라인전시실'이 따로 있습니다. 가상 전시장에 구현된 전시관을 두러볼 수 있으며, 현재 우리나라 전통술인 막걸리 이야기를 볼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