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x250
반응형
안녕하세요. 고정관념에서 탈피하려고 노력하며, 새로운 지식과 상상력을 접하길 원하는 1인입니다. 스포츠에 관심이 많으며 주기적으로 헌혈하는 헌혈자이기도 합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TODAY TOTAL
아르메니아-아제르바이잔 전쟁에 대한 감상과 역사
728x90
반응형

https://www.voakorea.com/world/world-today/armenia-azerbaijan-eu-us-tariffs

 

아르메니아-아제르바이잔 종전 합의... EU, 미국에 징벌적 관세 부과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진행자) 오늘은 어떤 소식들이 있습니까?  기자) 네. 아르메니아와 아제르바이잔이 전쟁을 끝내기로 합의했습니다. 유럽

www.voakorea.com

 

  1. 아르메니아-아제르바이잔 전쟁의 결말

 

  작년 이슈를 뜨겁게 달구었던 전쟁은 아르메니아와 아제르바이잔 전쟁일 것입니다. 2020년 9월 27일부터 진행된 아르메니아(+아르차흐 공화국) vs 아제르바이잔 전쟁이 11월 10일자로 끝났습니다. 10월 10일에도 휴전협정을 맺었으나 5일 만에 협정이 깨졌고, 한 달 동안 전쟁이 다시 이어지다가 재차 협정을 맺었습니다. 전세가 아제르바이잔 쪽으로 기운 상태에서 협정이 체결되어서 아르메니아 군대가 이를 파기하기는 힘듭니다. 캅카스 지역에 위치한 이 두 나라 간의 전쟁이 다시 벌어지는 건 당분간 힘들 거라고 봅니다.

 

  이 전쟁은 아제르바이잔 영토 남서쪽에 있는 '아르차흐 공화국'이라는 미승인국이 주요 전장이었습니다. 1991년 아제르바이잔으로부터 독립을 선언한 아르차흐 공화국은 영토 분쟁 지역이었습니다. 북키프로스 공화국이 터키의 괴뢰정부가 있고 터키군이 점령하고 터키계가 대부분인 지역인 것처럼, 아르차흐 공화국도 사실상 아르메니아의 괴뢰정부가 있었고 아르메니아군이 주둔하고 아르메니아계가 주도하는 지역이었습니다. 당연히 그들은 이 전쟁에서 아르메니아와 함께 싸웠습니다.

 

지도의 ARTSAKH가 아르차흐 공화국입니다. 도시들 중 밑줄이 쳐진 'Stepanakert'가 수도 스테파나케르트이고 아래 도시인 'Shushi'가 슈샤입니다.

 

 

  결론을 재차 말씀드리자면 이 전쟁은 아제르바이잔의 완승입니다. 지도에서 보시면 각 도시들 가운데 이름이 밑줄로 쳐진 스테파나케르트(Stepanakert)가 아르차흐 공화국의 수도인데, 수도에서 남쪽으로 4~5km 떨어진 슈샤(shushi)라는 제 2의 도시가 아제르바이잔에게 점령된 것이 결정적이었습니다. 산맥이 많아 아제르바이잔군이 다가가기 힘들었는데도 공방전 끝에 점령한 것입니다. 슈샤 산맥을 아제르바이잔이 장악한 것은 스테파나케르트를 내려다볼 수 있는 요충지를 점령했다는 의미입니다. 전쟁이 지속되었다면 아르메니아는 더더욱 불리한 상황에 휩쓸렸을 것입니다.

 

  2. 나고르노카라바흐 전쟁(1988-1994)과 아르차흐 공화국

 

  1980년대 아르메니아와 아제르바이잔은 소비에트 사회주의 연방을 구성하는 공화국으로 자치를 보장받고 있었습니다. 산맥 지대인 나고르노카라바흐에는 아르메니아인들이 다수인 자치주였습니다. 1988년 2월, 나고르노카라바흐의 아르메니아인들은 민병대를 조직하면서 아제르바이잔과 대립했습니다. 그 뒤로 아제르바이잔과 아르메니아는 각각 자국에 살던 아르메니아계와 아제르바이잔계 사람을 추방시키는 등 대립했습니다. 소련 해체 후 그들은 완전히 독립했습니다. 아르메니아인들은 병력의 열세에도 캅카스 지역에 남아 있던 소련 부대들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1988년부터 1991년까지는 분쟁 초기 기간이었는데, 고립된 아르메니아군은 소련 공군의 헬기를 통해 서쪽의 아르메니아 본토에서 무기를 지원받았습니다.

 

  소련이 해체되고, 전쟁은 본격적으로 확산되었습니다. 옛 소련군 장교들의 상당수는 용병으로 고용되었습니다. 양국은 러시아로 떠나면서 남겨진 헬리콥터와 항공기 등 소련군의 장비를 확보하는데 혈안이었고, 소련군 고위 장교들에게 돈을 주고 무기를 구입했습니다. 1991년 9월 2일, 나고르노카라바흐의 자치주 지도자들은 아제르바이잔으로부터 독립하겠다고 전격적으로 선언했습니다. 그들은 아르메니아에 합병되겠다고 말했습니다.

 

빨간 줄 안의 땅이 1991년 독립 당시의 나고르노카라바흐 공화국의 영역이고, 전쟁이 끝나가는 1994년 초 지도의 갈색 땅까지 영토를 넓혔습니다.

 

 

  1992년 2월, 아르메니아인들은 나고르노카라바흐에서 아르메니아 국경을 연결할 수 있는 통로를 개척했습니다. 대대적인 공세는 성공했으며, '라츤 회랑(Lachin Corridor)' 이라는 도로 연결망을 확보했습니다. 러시아가 고립된 곳에 보급품을 공급하기 위해 헬기를 보내주었는데 이제는 상황이 나아졌습니다. 3월과 6월 두 차례에 걸쳐서 아제르바이잔인들이 라츤 회랑을 절단하기 위한 공격을 시도했으나 실패로 끝났습니다. 러시아가 아르메니아를 지원한 이유 중 하나가 그루지아(조지아)와 체첸에 투입되어있는 러시아군의 후방을 안전하게 할 필요가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같은 해 아르메니아는 미국으로부터 100만 달러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미국에 이민을 간 아르메니아인들의 로비가 결정적이었습니다. 1993년 3월, 아르메니아군은 '켈바드야르(Kel’badjar)' 전투에서 아제르바이잔 육군 2군단을 포위 및 격파했습니다. 7월에는 아제르바이잔의 도시 아그담을 점령했고, 1994년 1월에는 나고르노카라바흐 지역을 기점으로 서쪽과 남쪽의 아제르바이잔 영토를 거의 빼앗았습니다. 1994년 5월 16일 전쟁이 끝났고, 아제르바이잔은 동원한 병력 4만2천명 ~ 5만6천명 중 2만5천명 ~ 3만명이 전사하는 괴멸적인 타격을 입었습니다. 미국과 러시아의 지원을 받은 아르메니아에 비해 아제르바이잔은 고립되었습니다. 터키가 아제르바이잔을 지원해주기는 했지만 미국의 눈치를 보느라 적극적인 지원까지는 받지 못했습니다. 그렇게 1991년 독립을 선언한 나고르노카라바흐 공화국은 국제법상으로 인정받지 못해도 아제르바이잔의 영향력에서 벗어났습니다. 7000 제곱킬로미터의 막대한 땅을 얻는 전과를 거두고, 그들은 2017년 2월의 국민투표를 거쳐 '아르차흐 공화국'이라는 이름으로 국명을 바꿨습니다.

 

지도의 'Corridor de Lachin'이 라츤 회랑으로, 아르메니아와 아르차흐공화국을 가장 가깝게 연결하는 핵심 연결선입니다.

 

 

  3. 다시 발발한 아르메니아-아제르바이잔 전쟁에 대한 감상

 

  1994년의 휴전 이후에도 양국의 분쟁은 계속되었습니다. 2016년 충돌에도 양쪽이 합쳐서 수백 명의 사상자가 발생할 만큼 분쟁지역이었습니다. 올해 전쟁이 터졌는데 애당초 아제르바이잔은 국력에서 아르메니아를 압도했습니다. 인구가 아제르바이잔이 1000만이고 아르메니아가 300만으로 차이가 나고, GDP도 3배 이상 아제르바이잔이 앞섰습니다.

 

  아제르바이잔군은 전쟁 초기부터 일방적으로 몰아붙였습니다. 남부 전선을 집중적으로 타격했죠. 하드루트(Hadrut)시와 주위의 마을들을 점령하고, 이란 국경에 가까이 있는 아라스 강을 따라 남쪽 영토를 계속해서 장악했으며, 슈샤 전투의 승리로 전쟁을 종결지었습니다. 아르메니아와 아르차흐 공화국도 유리한 산악 지형으로 방어했으나 역부족이었습니다. 아제르바이잔은 터키와 이스라엘으로부터 드론이라는 무인 공격기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드론의 활용으로 산악 지대에 자리잡은 아르메니아군을 철저히 타격하면서 연전연승했습니다. 물론 아르메니아도 100대가 넘는 드론을 격추시켰으나 고지대에 자리잡은 포병이 점점 무력화되었습니다.

 

현재 아르메니아 총리인 니콜 파시냔(왼쪽)과 전임 총리인 세르지 샤르키샨(오른쪽)

 

  이 전쟁의 교훈은 외교라고 생각합니다. 국력 차이도 현격했는데 외교적으로도 아르메니아는 불리한 입장에 놓였습니다. 내륙국인 아르메니아가 항구를 조지아로부터 임차해서 사용했는데 전쟁이 터지고 조지아가 군수물자의 통과를 막았습니다. 아제르바이잔은 터키, 이스라엘까지 완벽하게 우호 국가로 만들었습니다. 북쪽에 있는 조지아는 아르메니아로 들어가는 군수물자를 끊어주고, 남쪽에 있는 터키는 전적으로 아제르바이잔을 지원해주고 이스라엘은 무기를 공급했습니다. 이는 아제르바이잔이 바쿠 유전으로 대표되는 산유국이라는 점도 중요하게 작용했습니다.

 

  2018년 4월까지 아르메니아의 총리를 지냈던 세르지 샤르키샨은 철저하게 친러시아 행보를 보였습니다. 하지만 샤르키샨이 민주화 운동으로 권좌에서 물러나고, 이후 니콜 파시냔 총리는 어설프게 친서방 정책을 추진하면서 러시아의 심리를 거스르는 실책을 범했습니다. 서방 국가들에게 지나치게 관심을 보여서 러시아도 아르메니아가 패배하는 것에 그러려니 하는 태도였죠. 아르메니아는 이렇게 상황이 불리하면 최소한 터키와 이스라엘과 사이가 좋지 않은 이란을 비롯한 중동의 이슬람 국가들이라도 설득시켜야 했는데 괜히 몇몇 서방 국가들에게 기대하다가 일방적인 패전을 맞이한 것입니다. 프랑스 등이 아르메니아에 지지를 표시했다고 한들 현실적으로 그들은 적극적으로 개입하거나 중재하지 않았습니다. 유럽과 미국은 코로나 때문에 경제를 포함한 모든 면에서 최악의 나날을 보내고 있고, 특히 미국은 대선에 초점이 맞춰질 때라 아르메니아에 별로 관심이 없었죠. 그 밖에도 아르메니아는 우크라이나 내전(돈바스 전쟁) 시기에 동부 친러 반정부군을 지원하겠다고 의용군을 보내서 우크라이나와의 관계도 최악이 되었습니다.

 

과연 이 드론이 앞으로의 전쟁에서 얼마나 효율적으로 사용될까요?

  이 전쟁의 종전 내용은 우선 양국의 군대가 더 이상의 개전을 중단하고, 아제르바이잔이 점령한 땅을 아르메니아가 인정하는 것입니다. 수도 스테파나케르트는 아흐차르 공화국에 남지만, 점령한 슈샤는 아제르바이잔의 몫이 되었습니다. 아그담, 라츤, 캘배제르는 가까운 시일에 아제르바이잔에 반환되지만, 아르메니아와 스테파나케르트를 잇는 라츤 회랑은 아제르바이잔 쪽에서 인정하고 통행을 보장시켜주는 것입니다. 라츤 회랑에 러시아 평화유지군이 5년 동안 주둔하고, 전쟁 포로와 전사자 시신은 서로 교환하는 조항도 있습니다. 사실상 아제르바이잔은 영토 상으로아흐차르 공화국을 포위하게 되었습니다.

 

지도의 연두색은 이미 아제르바이잔의 땅이 되었고 노란색도 가까운 시일에 아제르바이잔의 땅이 될 곳입니다. 이 전쟁으로 아르차흐 공화국은 풍전등화의 상황에 놓였습니다.

 

 

  이번 전쟁은 많은 점을 시사하는 전쟁이라고 생각합니다. 수비 병력에 비수를 꽂는 드론이 이 전쟁에서 끊임없이 사용되고 그 효과가 입증되었기 때문입니다. 현대전에서 드론의 위력이 더욱 커질 것이라 생각하며. 세계 각국이 드론 부대를 대대적으로 늘리지 않을까 하는 예감도 듭니다. 우리나라도 드론을 더욱 늘리고 개발하는 것으로 검토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전쟁에서 외교의 중요성을 실감하고, 인구와 경제력으로 대표되는 국력의 차이가 전쟁을 얼마나 좌지우지 하는지 한 번 더 절실히 깨달았습니다. 특히나 현대전으로 올수록 국력의 중요도를 헤아릴 수 없습니다.

 

  참고: BBC 기사( https://www.bbc.co.uk/news/amp/world-europe-54882564 )

 

  영문위키 슈샤 전투 ( https://en.wikipedia.org/wiki/Battle_of_Shusha_(2020) )

 

  1988-1994 나고르노 카라바흐 전투 자료 ( https://web.archive.org/web/20140821205403/http://www.acig.org/artman/publish/article_280.shtml )

 

  아시아경제 기사 ( https://www.asiae.co.kr/article/2020110114080598789 )

 

728x90
반응형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