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x250
반응형
안녕하세요. 고정관념에서 탈피하려고 노력하며, 새로운 지식과 상상력을 접하길 원하는 1인입니다. 스포츠에 관심이 많으며 주기적으로 헌혈하는 헌혈자이기도 합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TODAY TOTAL
천하제일 제독 호레이쇼 넬슨, 과감함으로 해양을 지배하다 - 코펜하겐 전투(1801년)
728x90
반응형

 

  1. 전투 배경

 

  1800년 11월, 러시아는 발트 해에 영국 선박의 입출항 금지 명령을 내립니다. 러시아, 덴마크, 프로이센, 스웨덴은 무장 중립 동맹을 결성했고, 그들은 영국이 발트 해와 엘베 강에 오지 못하도록 막았습니다. 덴마크 역시 자국 항구의 영국 선박의 출입을 중단시켰습니다. 영국과 동유럽의 무역은 최악의 상황에 치달았습니다.

 

  당시 영국은 지금의 폴란드 지역 등 동유럽 내륙에서 많은 곡물을 수입했었습니다. 이는 산업혁명이 활발히 진행중인 것도 이유였습니다. 영국으로서는 다가올 식량 부족 문제에 절대 가만히 있을 수 없었습니다.

 

  물론 영국 본토에서 식량을 어느정도 자급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1799년~1800년, 영국은 심한 흉년을 겪고 있었습니다. 1799년에는 소빙하기 현상으로 인해 비가 지나치게 쏟아지고 날씨가 추워졌습니다. 반대로 1800년에는 아조레스 고기압의 확장으로 강수량이 지나치게 감소했습니다. 그 해 여름에 큰 가뭄이 오고, 기후변화로 인해 농작물이 치명타를 입었습니다.

 

 

 

  1799년~1800년의 영국의 밀 수확량은 예전 몇 년 동안의 평균 수확량에 비해 절반, 75% 수준이었습니다. 1799년 10월~1800년 9월까지 밀 수확량과 수입량을 합쳐도 영국 국민들이 소비해야 할 밀 양의 60% 뿐이었습니다. 1799년~1801년 밀 가격은 3배 이상 올랐습니다. 식량 부족에 참다못한 영국 백성들은 곳곳에서 폭동을 일으켰습니다. 영국 정부는 무료 급식소를 설치하고, 곡물 수입상에 대해서 정부 보조금을 주면서 해결하려고 했지만 근본적인 식량 부족 문제를 해결할 수는 없었습니다. 심지어 1800년 3월 영국 내 한 포스터에는 이런 메시지가 있었다고도 합니다.

 

“빵 아니면 피… 자유를 위한 프랑스인들의 투쟁을 당신들은 보지 못했습니까?”

 

  2. 전투 준비

 

  이미 식량 부족 문제가 커지던 상황이었습니다. 국가의 명운이 달린 시기, 영국은 무역로를 회복하기 위해, 북유럽의 동맹을 응징하기 위해 함선을 모아 전쟁을 준비했습니다. 1801년 3월 영국 전함들은 북해로 출발했습니다. 하지만 발트해에 있는 러시아 항구까지 공격하는 건 영국 해군이라고 해도 무리였고, 덴마크를 일차적인 목표로 삼았습니다.

 

Hyde Parker

 

Horatio Nelson

  영국은 해군제독 하이드 파커 경을 사령관으로, 호레이쇼 넬슨 중장을 부사령관으로 임명했습니다. 그들은 한 달이 지나 코펜하겐에 도달했습니다. 덴마크는 해역이 좁은 코펜하겐에 강한 방어벽을 구축했습니다. 요새들이 남북으로 쭉 방어선을 형성했고, 해안가 포대의 화력은 강력했으며, 수비를 위해 배치된 수십 척의 덴마크 함선 또한 무시할 수 없었습니다.

 

 

  넬슨은 전투가 벌어지기 전 해도를 포함한 갖고 있던 모든 정보를 검토했습니다. 코펜하겐 항구는 모래톱지대이며 해풍이 시시각각 변화하는 곳이었습니다. 파커 경이 덴마크 함대가 항구 밖으로 나올 때를 노리자고 말하자 넬슨은 강력하게 설득했습니다.

 

  “덴마크의 방어벽은 전쟁을 모르는 아이들에게나 겁을 줄 수 있을 뿐입니다. 저는 기동력으로서 덴마크 대포를 무력화할 것입니다. 모래톱은 위협적이지 않습니다. 과거 이집트의 나일 강에서도 우리는 모래톱을 이겨내고 프랑스군을 대파한 적이 있습니다. 해풍에 너무 민감하게 신경 쓸 필요도 없습니다. 바람의 방향에 따라 공격대형을 바꾸면 충분합니다. 우리는 접근이 용이한 남쪽 방향에서부터 공격하겠습니다. 사령관님과 예비 병력은 코펜하겐 북쪽에 대기해주십시오.”

 

 

코펜하겐 전투 지도

 

  3. 전투 과정

 

  1801년 4월 2일 아침, 전투가 시작되었습니다. 넬슨은 파커 사령관 대신 대형 함선 12척, 프리깃 함선 5척, 폭탄선과 화공선 등의 소형 함선들을 이끌고 전장을 지휘했습니다. 미리 파악한 모래톱을 최대한 회피하면서 공격했습니다. 넬슨은 해풍에 따라 공격대형을 변화시키고, 최대한의 기동력을 이용해 해안포대의 공격에 대응했습니다. 영국 함선은 코펜하게의 부두를 향해 공격적으로 들어갔습니다. 일반적으로 중무장한 함선이라고 해도 해안가 포대에 파손될 수 있어서 지나치게 가까이 접근하지는 않지만, 넬슨은 목표 지점을 향해 위험을 무릅씁니다. 강의 조류나 미처 피하지 못한 모래톱 때문에 영국 함선 중 3척(Bellona호, Russell호, Agamemnon호)이 좌초되는 피해를 입었습니다.

 

스케치로 만들어진 코펜하겐 전투 지도(검은 점이 영국 함선입니다.)

 

  영국군은 적의 목덜미를 쥐기 위해 코펜하겐 도시를 최대한 폭격할 수 있는 위치에 자리 잡았습니다. 파열탄을 집중적으로 발사해서 덴마크의 기함인 Dannebrog호를 파괴했습니다. 덴마크의 피셔 제독은 급히 다른 함대로 피했습니다. 덴마크군은 강력하게 저항했고, 서로 일제사격 등 셀 수 없는 포격을 주고받았습니다. 전투 시간은 네 시간을 넘었습니다. 멀리 떨어져 있던 파커 제독은 패전을 염려하여 ‘교전 중지 및 퇴각 신호’를 보냅니다. 하지만 넬슨은 승리를 예감하고 있었습니다. 일부러 실명한 눈에 망원경을 대고 신호를 확인했습니다. 그는 몇 년 전의 전투로 한 쪽 눈을 실명한 상태였는데, 퇴각 신호의 깃발을 보고 웃으며 말했습니다.

 

“신호가 보이지 않는군.”

 

  퇴각 신호를 모른척하는 넬슨

  오후 2시 쯤, 코펜하겐 항구의 해풍이 잦아들고 있었습니다. 움직임이 용이해진 영국 함선은 덴마크 함선을 포위하고 압도하기 시작했으며, 마침내 넬슨은 총공격 명령을 내렸습니다. 덴마크 함선 가운데 Nybrog호와 Aggershuus호가 영국 함선의 포탄을 맞고 폭발했습니다. 덴마크의 전함은 포위된 채 항복했으며, 해안포 사격도 점차 무력해졌습니다. 오후 2시 반, 덴마크 방어선의 남쪽과 중앙이 본격적으로 무너졌습니다. 영국은 12척의 배를 나포하기까지 했으며, 마침내 전투는 영국의 승리로 끝났습니다.

 

 

  4. 전투 이후와 총평

 

  코펜하겐 해전에서 영국군은 1200명의 사상자를 냈지만, 덴마크군은 사상자 1700명과 포로 4300명을 냈습니다. 영국군 역시 많은 피해를 입었기에 상륙 후 도시 점령은 무리였습니다. 하지만 영국군은 함선 내포 이외에도 대형 박격포라는 전리품도 획득했습니다. 도시를 폭격할 수도 있었기에 덴마크의 프레데릭 황태자는 정전협정에 동의했습니다.

 

  영국과 덴마크 전쟁의 발단은 영국의 날씨와 식량 문제 때문이었습니다. 곡식을 확보하기 위해 영국은 전쟁을 각오했습니다. 전투 이후 러시아나 북유럽 국가들은 영국에 쉽사리 맞서지 못했습니다. 그들은 함부로 영국을 적대하지 못했고, 러시아-덴마크-스웨덴-프로이센의 무장 중립은 깨졌습니다. 코펜하겐 해전은 영국과 덴마크에게 분기점이 될만큼 중요한 해전이었습니다. 이 해전의 패배 이후 덴마크의 해상 영향력은 추락했지만, 영국의 해상 영향력은 날아올랐으며 그들의 선박은 코펜하겐 항로에 자유롭게 출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영국 함대가 승리를 거둘 수 있었던 것은 넬슨의 치밀한 작전과 기민한 지휘력, 기회를 확실히 잡기 위해 상관의 명령을 임기응변으로 무시한 덕분이기도 했습니다. 당시 잘 훈련된 영국 선원들은 우월한 포술을 발휘할 수 있었고, 지속되는 원정 포격전에서 승리하는 비결이 되었습니다. 이 전투는 넬슨의 단호한 공격적 성향이 대단히 잘 나타난 전투입니다. 전투 해역이 좁았지만 날카로운 판단으로 말미암아 중요한 위치를 점거해서 승리한 것입니다.

 

  코펜하겐 전투의 공로로 넬슨은 자작에 서임되었습니다. 그의 승전하면 일반적으로 트라팔가르 해전을 떠올립니다. 하지만 본토에서 덴마크까지 도달한 이 코펜하겐 전투와 본토에서 이집트까지 도달해서 승리한 아부키르만 해전(나일 강 해전)도 백미입니다. 명실공히 호레이쇼 넬슨은 장거리 항해라는 불리한 조건을 극복하고 난공불락의 요새를 공략했던 역대 최고의 해군 제독 중 한 명입니다.

 

728x90
반응형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