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x250
반응형
안녕하세요. 고정관념에서 탈피하려고 노력하며, 새로운 지식과 상상력을 접하길 원하는 1인입니다. 스포츠에 관심이 많으며 주기적으로 헌혈하는 헌혈자이기도 합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TODAY TOTAL
경기도 남양주시 우석헌 자연사 박물관입니다.(1편 - 2층 상설전시실 생명의 탄생, 바다 생명의 요람)
728x90
반응형

https://www.geomuseum.org/

 

박물관 | 우석헌자연사박물관 | 대한민국

어여쁜 돌의 집이라는 우석헌자연사박물관은 남양주시 진접읍 내각리에 지난 2003년 12월에 개관, 지질시대의 고생물 화석과 광물들을 주요 테마로 전시하고 있습니다. 이곳에는 고ㆍ중ㆍ신생대

www.geomuseum.org

 

 

  경기도 남양주시에 우석헌 자연사 박물관이 있습니다. 진접읍 밤섬유원지 근처에 있는데 구리시 인창동 기준으로 1번 버스, 88번 버스, 92번 버스 등을 타고 가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1번 버스를 타고 '현창마을.자연사박물관' 정류장에서 내렸습니다.

  박물관 본관 건물이 있고 디스커버리센터(열린수장고) 건물이 따로 있습니다. 한 눈에 봐도 본관 건물은 3층까지 있어서 디스커버리센터보다 더 높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상설전시실, 특별전시실, 쥐라기파크까지 있습니다.

 

  본 건물에서 입장표를 구입해야 디스커버리센터에도 들어갈 수 있습니다. 우석헌자연사박물관은 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 운영합니다. 매주 일요일과 월요일에는 휴관입니다.

 

  만 19세 이상의 대인은 6,500원이고, 그 이하의 소인은 4,000원입니다. 4인 가족으로 관람하면 10% 할인이고, 학교 등 단체로 오는 경우 표를 20% 할인하고 구입할 수 있습니다. 대인 2명과 소인 1명으로 구성된 인원이면 1,000원 할인해서 16,000원으로 끊을 수 있습니다. 만 65세 이상의 연세이거나 만 3세 미만의 유아면 무료로 관람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국가유공자, 남양주 시민, 장애인 복지카드 소지자면 5% 할인됩니다.

 

 안내 데스크에 공룡, 운석, 암석 등 다양한 그림과 사진이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입장표는 스티커였는데 필자는 스마트폰 케이스에 붙이고 다녔습니다. 옷에 붙이고 다니니 잘 떨어져서 신경쓰였습니다.

 2층 상설전시실로 바로 들어갔습니다. '생명의 탄생' 전시 공간부터 봤는데 다양한 생물의 화석을 구경할 수 있었습니다. 곤충 화석 중에 하루살이와 바퀴벌레 화석도 있습니다.

  완족동물이라는 말은 예전에 접해본 적이 없었는데 이번에 새로 알게 되었습니다. 여기 와서 느낀 게 필자는 동물에 문외한이었습니다.

  그 유명한 암모나이트 화석입니다. 크기가 손가락만한 것부터 시작해서 손바닥만한 것까지 천차만별이었습니다.

 중생대, 신생대 등 시대 순서대로 화석이 분류되어 있었습니다.

  거대한 크기의 단궁류 화석을 보고 위압감을 느꼈습니다.

  필자가 갔을 때 상설전시실 내부에 꺼진 상태로 운영 중이었고 화석 주위에 빛이 발광해서 사진으로 담기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속새류, 가리비류, 암모나이트류 등 화석 종류가 끝이 없었습니다. 불가사리와 바다나리도 신기했습니다.

 

https://namu.wiki/w/%EA%B7%9C%ED%99%94%EB%AA%A9

 

규화목 - 나무위키

주로 석영이나 규산염 계열의 광물이 침투하며 단백석 등으로 변한다. 규산염이 아닌 경우에 탄소가 침투하면 검은색이 되고, 코발트나 크로뮴, 고무가 침투하면 초록이나 푸른색이 된다. 망가

namu.wiki

  규화목과 같이 새롭게 배우는 단어와 그 의미를 읽어보며 뭔가 형용하기 어려운 신비로움을 받았습니다.

   '모놀로프사우루스' 표본을 보고 입이 떡 벌어졌습니다. 머리 부분을 보려면 고개를 올려야 했고요.

  모놀로프사우루스 옆에 칸네메예리아라는 단궁류 초식공룡도 있었습니다.

  공룡의 알과 피부에 대한 정보도 볼 수 있었습니다.

   '생명의 탄생' 전시 공간을 모두 구경하고 '바다-생명의 요람' 전시 공간으로 넘어갔습니다.

  이 곳은 사방이 푸른빛이었고 바다 생물의 화석을 볼 수 있습니다.

   거북, 자라, 바다 악어 등의 화석이 있었고 벽면에는 심해를 연상시켜 주는 그림이 그려져 있었습니다.

 공중에 무라에노사우루스 표본모형이 걸려 있었습니다.

 '바다 생명의 요람' 전시공간 다음에는 '포유류의 승리'라는 전시공간이 있었습니다.

  이빨화석, 머리뼈화석을 우선 구경했습니다.

 

  스테고돈은 매머드처럼 장비목 포유류에 속합니다. 스테고돈의 상아로 보이는 전시물이 있었습니다.

 

  사진이 많아 1편은 여기까지 올리겠습니다. 2편에 남은 상설전시실 사진을 올리고 3편에는 쥐라기파크와 디스커버리센터에서 찍은 파일을 올리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