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x250
반응형
안녕하세요. 고정관념에서 탈피하려고 노력하며, 새로운 지식과 상상력을 접하길 원하는 1인입니다. 스포츠에 관심이 많으며 주기적으로 헌혈하는 헌혈자이기도 합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TODAY TOTAL
서울대학교 관악캠퍼스 박물관 관람 후기(1층 고고역사실, 인류민속실)
728x90
반응형

https://museum.snu.ac.kr/

 

Home.v1

2023년 하반기 수요강좌 <우리 음악, 우리 문화> 모집 안내 2023.09.18

museum.snu.ac.kr

 얼마 전 헌혈의집 서울대학교센터에 가서 헌혈한 포스팅을 올렸습니다. 서울대학교에 갔을 때 간단하게 둘러볼 만한 곳이 있나 찾아봤는데 관악캠퍼스에 박물관이 있다는 걸 알았습니다.

 

  헌혈이 끝나고 캠퍼스 사회과학대학 옆길을 통해서 박물관으로 갔습니다. 다행히 헌혈의집과 박물관 사이가 그렇게 멀지 않았습니다.

  서울대학교 관악캠퍼스 박물관은 무료로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사전의 예약도 필요 없습니다. 매주 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운영하고, 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입니다.

  휴게실에는 음료수만 취식이 가능합니다. 음식물 반입과 반려동물 출입은 금지되어 있고, 촬영은 가능하지만 플래시나 삼각대는 허가되어 있지 않습니다.

  입구로 들어가면 안내 데스크가 있고, 거기서 팜플렛을 한 장 챙겼습니다. 박물관 1층에 고고역사실과 인류민속실과 전통민속실이 있고, 2층에 기획전시실이 있습니다. 1층에 전시실 이외에 강당과 도서관도 있었습니다. 필자는 외부인이라 입구에서 촬영만 했습니다.

  강당은 평시에 잠겨 있는 상태로 보였습니다.

  고고역사실부터 관람했습니다. 구석기 시대 석기 도구부터 봤습니다.

  구석기 시대부터 화살과 활은 있었다고 합니다.

  신석기 시대에는 토기와 갈돌을 볼 수 있었습니다. 토기하면 빗살무늬토기가 떠오르는데 가장 많았습니다.

  그 시대에는 돌 뿐만 아니라 동물의 뼈도 유용한 도구였습니다.

  고고역사실 중앙에 굴뚝과 독이 있었습니다. 신석기시대부터 움집이 생겼다는 건 아는데 굴뚝이 있었다는 역사는 새롭게 배웠네요.

 석기시대 말고도 우리나라 삼국시대의 유물도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목걸이, 방울, 접시 등이 있었습니다.

  연꽃무늬가 인상적인 발해 기와는 국사 교과서에 수록되어 있던 걸 기억합니다.

 

 

  과거 성곽 모형과 철기 도구도 관찰할 수 있습니다. 무기와 군마에 쓰는 도구가 많았습니다.

  항아리, 단지, 병과 같이 담을 수 있는 도구도 사진 찍었습니다.

  백제 시대 설명과 전시물도 있었습니다. 몽촌토성 발굴조사에서 굽다리 단지 등 역사적인 유물이 많이 출토되었습니다.

   청동 유물을 보며 필자가 박물관 관람 방향을 잘못 잡았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석기시대 다음에 원삼국시대와 청동기 문화 전시 쪽으로 가야 했는데 실수로 발해 시대로 건너 뛰어서 역순으로 돌았네요.

  민무늬토기, 청동화살촉, 청동검 등은 청동기 시대를 대표하는 유물입니다.  

  고고역사실 관람 이후 입구 반대쪽으로 계속 걸어가서 도서자료실 입구만 보고 돌아갔습니다. 안에 공부하는 학생들이 여러 명 있어서 방해가 되면 안 되니까요.

  도서자료실 옆에 석조약사여래입상, 석조약사여래좌상도 놓여 있었습니다. 뭔가 뚜껑이라고 씌워놓아야하지 않나 하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돌아가서 인류민속실을 관람했습니다. 금연, 정숙 등 관람 규칙은 동일했습니다.

  인류민속실에는 우리나라 민속 유물이 깔끔하게 배치되어 있었습니다. 우선 해시계, 주판, 도량형 도구부터 봤습니다. 되, (옛날) 저울와 자가 있었습니다.

 

 

  무검, 거울, 요령, 점통은 옛날 민속놀이와 무속신앙에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민속실이라는 전시관에 맞게 한복도 그냥 넘어갈 수 없었습니다.

  뉴기니 민속 유물과 오로촌족의 유물도 볼 수 있었습니다. 오로촌족은 만주와 동부 몽골에 있는 아무르강 유역에 거주하는 소수민족입니다.

  촛대는 지금도 괜찮을 것 같은데, 베개를 보며 요즘 기준이면 꽤 불편한 도구로 보였습니다.

  찬합, 다식판, 표자, 시저낭, 소반까지 식사와 관련된 유물을 구경했습니다.

각종 가구와 가마가 있었는데, 다른 유물에 비해 상태가 정말 깨끗하고 온전했습니다.

  마지막에는 전통놀이 도구, 안경과 담배 및 보조 도구도 놓여 있었습니다. 필자도 안경을 맞추고 다녀서 400년 전 안경을 몇 번이나 뚫어져라 봤습니다.

  인류민속실과 전통미술실 사이에 반구대 암각화의 탁본이 붙여 있었습니다. 울산 쪽 유물을 본떠서 만든 것인데 멀리서 가져왔구나 감탄했습니다.

   전통미술실이 내부 공사로 무기한 휴관 상태라 아쉬웠습니다. 7월 18일부터 휴관이니 두 달 쯤 되었네요. 계획이 아니라 즉석에서 방문한 거라 몰랐습니다.

   2층에 기획전시실이 있는데 역시 미운영이었습니다. 가장 최근의 '왕도한성:몽촌토성'이라는 기념전은 8월 말일에 종료된 상태였습니다. 아쉬움을 뒤로 하고 박물관을 나섰습니다.

  이렇게 인생 첫 번째의 서울대학교 방문을 알차게 마쳤습니다. 그러고보니 헌혈하러 대학교에 간 건 강원대 이후 서울대가 두 번째인데, 네이버 지도에서 보니 강원대 캠퍼스 안에도 중앙박물관이 있네요. 2년 전 헌혈의집 강원대센터에 갔을 때는 몰랐지만, 나중에 기회가 되면 여기도 가보고 싶네요.

728x90
반응형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