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x250
반응형
안녕하세요. 고정관념에서 탈피하려고 노력하며, 새로운 지식과 상상력을 접하길 원하는 1인입니다. 스포츠에 관심이 많으며 주기적으로 헌혈하는 헌혈자이기도 합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TODAY TOTAL
서울특별시 강남구 국립 관세박물관 관람 후기입니다. (2편 - 관세행정관, 관세외교관)
728x90
반응형

 

https://www.customs.go.kr/seoul/cm/cntnts/cntntsView.do?mi=3796&cntntsId=1221

 

서울본부세관

박물관 소개 국립관세박물관은 관세청 개청 30주년을 기념하여, 세관 및 관세행정의 역사를 보존하고, 관세청의 위상정립과 국제적 이미지 제고를 위하여 2000년 8월 30일 서울본부세관 1층에 설

www.customs.go.kr

https://encykorea.aks.ac.kr/Article/E0069250

 

관세박물관(關稅博物館)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encykorea.aks.ac.kr

 

  지난 1편에서는 관세역사관 전시 공간까지 다뤘습니다. 2편에서는 옆의 관세행정관과 관세외교관 전시관 사진을 올리겠습니다. 수출입통관 관리, 불법 무역 단속, 원산지 허위 표시 등 관세청의 역할이 먼저 보입니다.

  금괴, 마약, 도검 등 물품의 불법 반입과의 전쟁은 현재진행형입니다. 특히 마약 문제는 뉴스의 단골손님이죠. 별의별 은닉 방법은 시간이 갈수록 진화하고 있습니다.

  멸종 위기의 동식물 거래도 엄격하게 규제되어 있습니다. 밀수업자들은 동물의 가죽, 뿔, 상아 등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어떤 물건을 반입할 수 없는지 학습해보는 여행자통관 체험 공간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중국산 한약재가 원산지 속이기의 예시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눈을 꽉 채우는 약재 종류를 보고 눈이 휘둥그레졌습니다.

  크로마토크래피 분석기, 적외선 분광기, 전자 현미경 등 관세율과 품목분류 장비도 전시되어 있습니다.

  전문 장비 중에는 망원경, 총기 등 불법 밀수를 감시하고 체포하는 종류도 있었습니다.

  광제호는 우리나라 최초의 신조 발주선입니다. 대한제국 시기 세관 감시선으로 활용되었지만 일제강점기 이후 일본은 광제호를 돌려주지 않았습니다.

  관세외교관 전시실에는 국가별 세관 교역협력 기념품이 다채롭게 나타나 있었습니다. 파피루스나 탑 모양 기념품 등이 보입니다.

  기념 사진을 찍을 수 있는 공간도 있었습니다. 또 '마타'라는 관세청 마약탐지견 캐릭터도 봤습니다. 관복옷을 입을 수 있는 체험 공간도 있었지만 필자한테는 아예 맞지를 않았습니다. 어린 학생들이 입기에 적합한 사이즈였습니다.

https://blog.naver.com/k_customs/223120755437

 

관세청에도 박물관이 있다! 세관 박물관을 소개합니다 [카드뉴스]

국립관세박물관 인천세관 역사관 호남 관세박물관 정책기자단 C-STAR 9기 김지은

blog.naver.com

 

  박물관 관람을 마친 뒤 주변 정자를 둘러보고 나왔습니다. 필자가 방문한 시기가 1월이라 호수 쪽은 얼어 있었습니다. 짧은 관람이었지만 유익한 공부가 되는 박물관이었습니다. 관세박물관은 서울 이외에도 인천과 전북에도 세관 역사관, 호남 관세박물관 등이 있어서,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가보고 싶습니다.

728x90
반응형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