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x250
반응형
안녕하세요. 고정관념에서 탈피하려고 노력하며, 새로운 지식과 상상력을 접하길 원하는 1인입니다. 스포츠에 관심이 많으며 주기적으로 헌혈하는 헌혈자이기도 합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TODAY TOTAL
경기도 오산시 죽미령 평화공원과 박물관 관람 후기입니다.(1편 - 유엔군 초전기념관)
728x90
반응형

 

 

https://www.osan.go.kr/osanunm/main.do

 

오산 죽미령 평화공원

 

www.osan.go.kr

https://www.osan.go.kr/osanunm/contents.do?mId=0201000000

 

오산시 상설전시 | 전시안내

 

www.osan.go.kr

https://www.korearank.com/tour/tour_detail.php?uid=48725

 

오산 죽미령 평화공원 - 경기도 오산시 - 가볼만한곳 - 관광지랭킹

6·25전쟁 및 유엔군 초전(오산 죽미령 전투) 70주년이 되는 2020년 7월 5일에 정식 개장한 오산 죽미령 평화공원은 6·25 발발 10일만인 1950년 7월 5일 북한군과 유엔군 지상군(美 스미스 특수임무부대

www.korearank.com

 

  작년 연말에 헌혈의집 동탄2센터에서 헌혈하러 경기도 화성시를 방문했었습니다. 오랜만에 멀리 왔는데 그냥 돌아가기 아쉬워서 주변의 박물관을 검색했는데 오산 죽미령 평화공원에 유엔군 초전기념관과 스미스 평화관이 있어서 버스를 타고 오산시로 향했습니다. 필자는 24405 버스정류장 '죽미공원입구'에서 내렸습니다. 이 평화공원은 세마역 1호선 2번 출구 방향에 있습니다.

  필자는 시간이 많지 않아서 평화공원 전체를 둘러보지는 못했고, 박물관과 그 주변만 산책했습니다. 공원 규모가 굉장히 넓고 유엔군 초전기념비, 평화놀이터, 평화공원 상징물 등이 있지만, 다양한 조형물 관람은 다음 기회로 미뤘습니다. 굉장히 안개가 껴서 살짝 불편했습니다.

  유엔군 초전기념관 앞에는 전차, 전투기, 기관총 등 전쟁 병기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유엔군 초전기념관은 2013년에 개관했고, 스미스 평화관과 오산 죽미령 평화공원은 2019년 준공되어 그 다음해 개관했습니다. 공원 전체가 흡연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기념관 안으로 들어가서 엘리베이터를 타고 2층으로 올라갔습니다. 매주 월요일에 휴관이고, 나머지 요일의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관람이 가능합니다. 입장은 오후 5시까지만 가능하고 관람료는 무료입니다. 20인 이상 단체 관람의 경우 전화를 통한 문의가 요구됩니다. 반려동물과 음식물 반입은 금지입니다.

  기념관 이름 그대로 6.25 전쟁에서 유엔군이 참전한 배경과 종전까지의 활약상과 의의가 나타나 있습니다. 그들의 참전을 기억하고 감사 및 추모를 하기위해 설립되어 있습니다.

  전쟁 이전 분단의 과정과 북한의 전쟁 준비도 다루고 있습니다. 야외에 전시된 전차도 그렇고 전쟁기념관 관람 생각도 났습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결의 이후 스미스 부대가 전쟁 발발 일주일 만에 대전으로 왔습니다.

 

  전쟁 때 썼던 카메라도 다양했습니다. 군사용 카메라, 스파이 카메라, 종군기자의 카메라 등이 있었습니다.

 

 

https://encykorea.aks.ac.kr/Article/E0038313

 

오산전투(烏山戰鬪)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encykorea.aks.ac.kr

  유엔군 초전기념관 2층 전시실에서 시청할 수 있는 영상입니다. 1950년 7월 5일 스미스 특수부대가 죽미령에서 싸운 전투를 기리는 영상으로, 오산 죽미령전투를 다루고 있습니다. 이 전투에서의 스미스 특수부대는 압도적인 전력 차이에도 용감히 싸웠습니다.

  영상 이외에도 시간 별로 전투의 경과가 나타나 있습니다.

  화급한 상황에 오느라 스미스 특수임무부대는 공군의 지원도 기대할 수 없었습니다. 총 181명의 군인이 희생당한 자료를 보며 마음이 숙연해졌습니다.

  6.25 전쟁에서 우리나라 역사에서 가장 비극적인 일일 것입니다. 다시는 이런 위기가 없어야 합니다.

  전시실에 스미스 부대 540명의 명판을 볼 수 있습니다. 또 추모 공간도 마련되어 있어서 국화꽃 놓고 간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물통, 요대(찢어진 상태이지만) 등 스미스 부대의 사용 물품도 전시되어 있습니다. 유엔 참전 용사들을 기리는 편지도 벽면에 붙여져 있습니다.

  유엔군 참전기념관 관람을 마치고 반대 편의 스미스 평화관으로 갔습니다. 평화관 관람 사진은 2편에 올리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