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x250
반응형
안녕하세요. 고정관념에서 탈피하려고 노력하며, 새로운 지식과 상상력을 접하길 원하는 1인입니다. 스포츠에 관심이 많으며 주기적으로 헌혈하는 헌혈자이기도 합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TODAY TOTAL
한 레딧유저의 세계사 육군/해군/공군 명장 순위를 보고(칭기즈칸, 알렉산더, 나폴레옹 포디움)
728x90
반응형

https://www.inven.co.kr/board/webzine/2097/1853559?iskin=black

 

서양 레딧에 올라왔던 전세계 육/해/공 명장 순위. - 오픈이슈갤러리

https://www.reddit.com/r/history/comments/7n4c7f/the_greatest_commanders_of_history_take_three/ 군사 사학 전공한 레딧의 양덕이 정리한 명지휘관(명장) 순위임. 처음에는 육해공 통합이었는데 비판이 있어서 육/해/

www.inven.co.kr

 

 

  몇몇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레딧에 올라온 전세게 명장들 순위가 올라온 적이 있었습니다. 이것 때문에 밀덕이나 역덕들이 토론하기도 했었죠. 대단히 흥미로운 자료였고 전쟁사를 좋아하는 필자 입장에서도 이런 사람들이 많아졌으면 하는 마음이 들었습니다.

 

  전쟁사 명장들은 스포츠 선수와는 다릅니다. 모든 인물들이 처해진 환경이 각기 다르고, 소속된 나라의 국력이나 병력, 질적인 차이나 경제력 등 다양한 요소가 있어서 평가하기 애매한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스포츠에서도 소속된 팀이 약팀이거나 운영이 막장인 암울한 팀이면 그 선수가 손해보는 부분이 많죠. 하지만 정해진 시즌, 정해진 대회가 있으며 원한다면 다른 팀으로 이적할 수도 있는 것이 스포츠입니다. 언더독을 캐리한 선수라면 그에 따른 '약팀 보정'도 있고요. 그에 비해 역사에서는 통제 불가능한 변수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많습니다.

 

  타고난 군사 지략가의 재능을 가지고 있었으나 이런 저런 이유로 역사에 이름을 남기지 못한 경우는 헤아릴 수 없을 것입니다. 태어난 국가가 보잘 것 없어서 누가 와도 역전시킬 수 없는 상황에 처해졌거나, 차별 등의 이유로 높은 직책에 머물지 못했거나, 질병 등의 이유 등도 제시할 수 있겠죠.

 

https://www.reddit.com/r/history/comments/7n4c7f/the_greatest_commanders_of_history_take_three/

 

The Greatest Commanders of History: Take Three (this time with a chart!)

Happy new year, first of all. I've posted on here twice in the past year, to show off the latest incarnations of my "leader list", my slightly...

www.reddit.com

 

이 레딧 이외에도 한 명의 덕후가 웬만한 전문가들에 못지 않은 사례를 봤습니다.

 

http://xtrahistory.blogspot.com/2013/01/Competition-Level.html

 

The Footballers Evaluation Result

** Update for complete 2021 - 2022 season I.   Introduction and Historical Ranking Review       The football game is the sports ...

xtrahistory.blogspot.com

http://xtrahistory.blogspot.com/2013/01/Annual-Best-Player.html

 

World Annual Awards of The Century

*Update for 2021 - 2022 season with newly adjusted criteria I. Introduction         The First Official World Player of the Year awa...

xtrahistory.blogspot.com

 

  축구에서도 이런 사이트 보고 감탄한 적이 있었는데 레딧 사이트에서도 비슷한 사례를 느끼네요. 재야의 고수를 보면 필자의 내공은 한참 멀었다는 생각만 듭니다.

 

  이 레딧의 글을 쓴 서구 사람은 군사 사학을 전공했다고 하고, 몇 년 전부터 레딧에 계속 명장 순위를 업데이트 했습니다. 처음에는 육군 명장, 해군 명장, 공군 명장 합쳐서 순위를 매겼는데 비판이 있어서 각각 따로 분류했습니다. 순위도 계속 변동되었고요.

 

https://www.reddit.com/r/history/comments/5ykj3a/the_top_100_commanders_of_history_my_list_a_long/

 

The Top 100 Commanders of History: My List, a Long Work In Progress. I want to hear your thoughts.

Hello all, For a long time now I've been working on a Top 100 Commanders of history list, something I hope turns into a book. (As a dedicated...

www.reddit.com

 

  어느 분야나 평가 기준은 주관적이겠지만 예전 글에서 필자가 나열한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직접 예로 나열한 명장도 들어줬네요.

 

1. 개인적인 리더쉽(개인적인 예, 군인들의 존경 및 선망의 부분에서):

율리우스 카이사르

 

2. 전술적인 능력 (전장에서 계획하고, 행동하고, 반응하고 성공하는 능력):

한니발 바르카

 

3. 작전술 (전투의 기술, 책략적인 움직임의 성공, 더 넓은 규모의 전투):

나폴레옹 보나파르트 -> 이탈리아 전역, 울름 전투, 예나 아우어슈타트 전투 등

 

4. 전략적인 계획 (광범위한 전선에서 전쟁에서 승리하는 기술 - 근대 이전 장군에게는 정복으로, 현대 군인에게는 대전략으로 비유):

전자는 징기스 칸, 후자는 드와이트 아이젠하워, 게오르기 주코프, 헬무트 폰 몰트케가 해당됩니다.

 

5. 물류 및 조직 관리(각종 위기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군대에 식량과 공급 유지):

아서 웰즐리, 헬무트 폰 몰트케

 

6. 전술 및 전략의 혁신과 창의력(새로운 전투 방식, 새로운 혁신 및 대응 방법):

육지의 얀 지슈카가 보여준 농민병 훈련법과 화약 무기, 바다의 호레이쇼 넬슨의 해군 숙련도를 살린 전술적인 활용

 

7. 조직/이론의 혁신과 창의성(군대 개편, 전쟁의 새로운 아이디어, 지적인 측면):

군제 개혁을 보여준 가이우스 마리우스, 기갑부대를 활용한 구데리안

 

8. 처한 상황의 난이도(적들의 힘과 기술, 본토에서의 한계, 동맹 세력의 배신, 지휘관의 제약)(+필자가 대놓고 8번은 과소평가되어서는 안된다고 말했습니다.)

스칸데르베그, 벨리사리우스

 

9. 성공(말 그대로 결과물 그 자체):

나폴레옹이 1위가 아니라 3위로 가는 이유, 키루스 대제가 20위 안에 들어가는 이유입니다.

 

10. 영향력(개혁과 혁신이 역사에 영향을 미쳤는지, 대제국을 건설 했는지, 후대 명장들이 얼마나 경외했고 칭송했는지)

후대 중국인이 한신에게서 배웠고, 나폴레옹이 외젠과 튀렌을 높게 평가한 것

 

-----------------------------------------------------------------------------------------------------------------------------------------------------------------

 

 

  여기까지가 기준이고 그 다음은 연구와 조사 끝에 목록을 나열했다고 레딧의 필자는 말했습니다. 다만 주관적인 부분을 인정했고 다른 유저들의 자유로운 의견 개진을 환영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래도 몇몇 부분은 강한 의견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계속 업데이트라도 하는 것인지, 필자가 레딧에 여러 글을 쓰면서 순위가 계속 바뀝니다. 가장 최근 기준으로 작성자가 올린 순위를 가져오겠습니다. 300명이나 될만큼 목록이 많아서 육군은 30위까지, 해군과 공군은 15위까지만 퍼오겠습니다. 몇몇 명장들에 대한 부연설명은 타 사이트나 필자가 아는 선에서 조금 가져왔습니다.

 

 

 


 

육군 명장

 

1. 칭기스 칸

 

2. 알렉산더 대왕

 

3. 나폴레옹 보나파르트

 

4. 한니발 바르카

 

5. 율리우스 카이사르

 

6. 할리드 이븐 알 왈리드 - 초기 이슬람에서 활약한 불패의 명장. 신생 이슬람으로 당대 최강국인 비잔티움과 사산조를 격파.

 

7. 수부타이

 

8. 스키피오 아프리카누스

 

9. 프리드리히 대왕

 

10. 구스타프 2세 아돌프

 

11. 존 처칠 말버러 - 기동력의 천재. 스페인 왕위계승전쟁에서 영국에게 사실상 승리를 안겨준 일등공신.

 

12. 벨리사리우스

 

13. 얀 지슈카 - 농민 무지렁이를 훈련시켜서 황제의 기사와 용병의 뚝배기를 깨버린 불패의 명장.

 

14. 필리포스 2세 - 그리스를 통일한 마케도니아의 왕. 알렉산더 대왕의 아버지

 

15. 오다 노부나가

 

16. 키루스 대제

 

17. 알렉산드르 수보로프 - 러시아 전쟁사의 상징 같은 인물로 40년 넘게 단 한 번도 패배하지 않은 초역대급 명장.

 

18. 아서 웰즐리(웰링턴)

 

19. 한신

 

20. 티무르

 

21. 헤라클리우스 - 포카스가 망쳐놓은 비잔티움을 부흥시키고 사산조와의 최종 결전에서 승리한 위대한 황제.

 

22. 튀렌(앙리 드 라 투르 도베르뉴) - 30년 전쟁과 그 이후 스페인 전역에서 활약한 프랑스의 영웅 .

 

23. 나디르 샤 - 야프사르 왕조를 만들고 오스만 제국과 무굴 제국에 치명적인 피해를 입힌 괴물 같은 폭군.

 

24. 프랑수아 외젠 - 오스트리아 역사상 가장 위대한 명장.

 

25. 헬무트 폰 몰트케

 

26. 찬드라굽타 마우리아

 

27. 티글라트 필레세르 2세 - 기원전 10세기 고대 아시리아의 왕

 

28. 도요토미 히데요시

 

29. 곤살로 데 코르도바

 

30. 모리스 드 삭스(마우리츠 공작) - 오스트리아 왕위 계승 전쟁에서 활약한 명장.

 


 

해군 명장

 

1. 이순신

 

2. 호레이쇼 넬슨

 

3. 미힐 더라위티르 - 영란전쟁의 영웅으로 이순신 넬슨보다 위라고 해도 무방하지 않은 제독.

 

4. 로버트 블레이크 - 1차 영란전쟁에서 활약하고 말년에 해적들을 소탕한 명장.

 

5. 도고 헤이하치로 - 러일전쟁으로 유명한 일본의 제독.

 

6. 체스터 니미츠

 

7. 데미스토클레스

 

8. 닐스 쥬엘

 

9. 알바로 데 바잔

 

10. 하이르 앗 딘 - 오스만 제국이 지중해 패권을 장악하는 데 지대한 영향을 미친 명장.(프레베자 해전 등을 참고)

 

11. 로저 오브 로리아

 

12. 아폰수 드 알부케르크

 

13. 마르턴 트롬프

 

14. 포르미오

 

15. 에드워드 호크 남작

 


 

공군 명장

 

1. 아서 해리스

 

2. 지미 둘리틀 - 태평양 전쟁 둘리틀 공습 지휘로 유명한 미국의 군인.

 

3. 휴 다우딩 - 영국 본토 항공전 승리로 서부전선 반격을 창출.

 

4. 칼 스파츠 -

 

5. 볼프람 폰 리히트호펜 - 나치 독일 공군 원수.

 

6. 알렉산드르 노비코프 - 2차 대전 소련 공군의 총사령관.

 

7. 빌리 미첼 - 공군의 가능성을 본 장교

 

8. 모르데하이 호드 - 이스라엘의 선제타격론 교리를 만든 사람. 3차 중동전쟁에서 속전속결로 이집트 공군을 무효화 시킴.

 

9. 굴리오 두헤 - 공군의 가능성을 본 장교 2

 

10. 커티스 르메이 - 도쿄 대공습 참고.

 

11. 마리나 라스코바

 

12. 아서 태더 남작

 

13. 조지 케니

 

14. 헨리 아놀드

 

15. 로베르트 폰 그라임

 


  이순신 장군 이외에 한국사 명장은 광개토대왕 178위, 을지문덕 201위가 있습니다.

 

  순위를 보고 공군 쪽은 거의 모르니 차치하고 해군 쪽에서 역시 이순신 장군이 1위로 뽑혔다는 게 흐뭇하네요. 라위터르랑 넬슨 제치고 1위했다는 게 실로 세계적인 명장이라고 할 만 합니다. 해군 명장 쪽에서 살짝 마음에 안 드는 건 하이르 앗 딘 순위가 낮다는 점과 소련 해군의 신화인 니콜라이 쿠즈네초프가 50위 안에도 없는 게 의아하네요.

 

  사실상 전쟁사는 육군사가 대부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최상위 순위에서 카이사르가 일단 저 순위인 게 고평가가 아닌가 싶습니다. 물론 역대급 명장이야 맞지만 할리드와 수부타이를 제낀다는 건 납득이 안 가네요. 사실 로마 명장들 사이에서도 스키피오가 카이사르보다 위라고 보고요.

 

  13위 얀 지슈카에 대해서는 자세히 살펴봐야 겠네요. 저정도로 엄청난 명장인지...

 

  다른 순위는 그럭저럭 끄덕일만 하고, 중국 명장들이 우리나라 세간의 평가보다 아래로 가는 건 작성자가 댓글에서 '중국 명장들은 기록이 없어서 평가하기 곤란하다'고 말했습니다. 누군가 몇몇 명장들이 순위에 올라가야 한다 내지는 더 높이 올라가야 한다고 말했는데 대충 번역하자면

 

  "(그 명장들에 대한) 좋은 영어 출처가 있습니까? 제 경험에 따르면 그들에 대한 심각한 기록 부족이 있기 때문에 중국인의 순위를 매기기가 너무 어렵습니다. 일리파 전투에서 스키피오, 히다스페스 전투에서 알렉산더 대왕이 사용했던 전술을 자세히 설명할 수 있지만 저들은 자세히 설명하기 어렵습니다. 백기가 정확히 무엇을 했는지, 항우가 사용한 전술을 말하기 어렵습니다. 백기가 얀 지슈카, 수부타이, 카이사르, 구스타프보다 앞에 설 수 있도록 높일 수 있습니까? --- 기록의 부족과 질 적인 면을 감안할 때 그들(중국 명장들)이 누구이며 왜 높이 평가받아야 하는지 말할 수 없습니다."

 

  그 외에 일본 명장들이 후하게 평가 받았네요. 15위 오다 노부나가와 28위 도요토미 히데요시를 시작으로 72위에 다케다 신겐, 133위에 도쿠가와 이에야스, 151위에 우에스기 겐신, 164위에 미나모토 요시츠네, 206위에 모리 모토나리 등등... 300위 안에 들어갈 수 있는 사람들인데 오다와 도요토미 둘다 40위 아래로 내려갔으면 합니다.

 

  이런 순위야 취향 차겠지만 딱 하나 수정하고 싶은 건, 300명 안에 가르친링이 꼭 들어갔으면 하네요. 아무리 Ctrl + F로 찾아봐도 가르친링이 없는데 레딧 가입해야 하나 고민됩니다.

 

728x90
반응형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