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x250
반응형
안녕하세요. 고정관념에서 탈피하려고 노력하며, 새로운 지식과 상상력을 접하길 원하는 1인입니다. 스포츠에 관심이 많으며 주기적으로 헌혈하는 헌혈자이기도 합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TODAY TOTAL
늦게 올리는 구리시립 도서관(토평도서관) 봉사활동 후기 - 1365 자원봉사포털
728x90
반응형

https://www.1365.go.kr/vols/main.do

 

1365 자원봉사포털

자원봉사로 이어진 사랑의 온도 누적현황 오늘 접속자 3,021 2022년 접속자 15,095,908 활동자 수(전일기준) 0 ※사랑의 온도가 높아질수록 행복도 커져갑니다.

www.1365.go.kr

 

  자원봉사활동 사이트인 VMS와 1365 중에 1365 사이트를 통해 구리시 도서관에서 자원봉사활동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구리시립도서관 홈페이지에서도 1365 자원봉사 포털 사이트에서 회원가입 + 로그인 한 뒤 신청하라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다만 현재 리모델링 중인 교문도서관은 봉사활동을 받지 않고 있습니다.

 

 

  각 도서관마다 인원이 아직 차지 않은 날짜를 선택해서 봉사활동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인창도서관의 겨우 매월 둘째 주 월요일과 넷째 주 월요일은 휴관입니다. 그래서 휴관하는 날은 봉사활동을 잡을 수 없습니다. 물론 8월 15일의 광복절도 마찬가지입니다.

 

  필자가 봤던 8월 봉사활동의 경우 7월 20일부터 봉사활동 신청이 시작되었습니다. 되도록 일찍 활동을 계획하시고 봉사활동을 잡으시는 게 낫습니다. 시간대별로 잡을 수 있는데 오전 4시간(예시: 9시 ~ 13시), 오후 4시간(예시: 13시 ~ 17시), 종일 8시간 등 꼼꼼하게 살펴봐야 합니다. 봉사활동을 신청했는데 취소하실 경우 도서관 봉사활동 담당 측에 연락해야 합니다. 무단으로 가지 않으면 다음 봉사활동에 제한이 가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필자는 6월의 어느 주말에 봉사활동을 했습니다. 1층 안내데스크로 가서 봉사활동을 하러 왔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 뒤 어떤 문서에 필자의 이름, 전화번호, 봉사활동 시간대를 작성하고 목걸이 명찰을 받았습니다.

 

  명찰 뒷면에 한글 자음 순서와 모음 순서가 깔끔하게 인쇄되어 붙여져 있었습니다. 도서 정리를 처음하는 봉사자에게 도움이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필자는 1층 자료실에서 봉사활동을 했습니다. 거기서 도서를 청구기호 순서대로 정리했습니다. 코로나 시국이라 장갑을 받아서 착용했습니다. 4시간 동안 서가를 돌아다니며 청구기호 순서가 잘못된 게 있는지 살펴봤습니다.

 

  도서관 측에서 때때로 휴식하라고 배려해서 아주 힘들지 않았습니다. 1층 자료실은 어린이자료실인데 초등학교의 각 학년 별로 추천 도서가 있고, 신간 도서도 있어서 도서를 정리하는데 주의 깊게 봐야 합니다. 각 학년 별 추천 도서는 따로 라벨이 붙여졌던 걸로 기억합니다. 또 도서관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반납하고 가는 도서도 많은데 그 때마다 정리하면 됩니다. 마감 시간이 되고 인사를 드린 뒤 장갑과 명찰을 반납하고 도서관을 나섰습니다.

 

  그냥 가기가 아쉬워서 도서관 주위 풍경을 찍었습니다.

  대부분의 봉사활동은 끝난 뒤 바로 활동시간이 등록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봉사활동이 승인되는 절차가 있기에 1달이 지나야 인증되는 경우도 있고, 2주가 지나야 인증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인창도서관의 경우 8월에 봉사활동을 하면 9월 10일 전후로 처리됩니다. 토평도서관의 경우도 필자 경험에서는 대략 2주일 뒤 인증받았습니다. 혹시 봉사활동 실적을 제출해야 하는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Comments,     Trackbacks